‘2024 대구 그린라이프 페스타’ 공식 포스터
대구--(뉴스와이어)--경북대 전자정보기기사업단(단장 김현덕)은 커뮤니티와경제(이사장 정홍규)와 함께 오는 9월 7일과 8일 이틀간 대구 수성못 상화동산에서 ‘2024 대구 그린라이프 페스타(이하 대구 그린라이프 페스타)’를 개최한다.
대구 그린라이프 페스타는 ‘도시에서 그린! 우리의 Green!’을 주제로 시민들에게 친환경·ESG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일상에서 실천 가능한 녹색생활 실천들을 경험할 수 있는 축제다. 사회적경제기업, 중소기업, 소상공인, 단체, 학교 등 50개 팀의 녹색 제품 및 서비스를 전시·판매·체험하고, 환경을 주제로 한 부대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전시·판매·체험 프로그램은 △친환경·녹색 기술과 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 ‘그린산업기술존’ △생태교육 및 친환경 교구를 체험할 수 있는 ‘그린미래교육존’ △친환경·비건 식품, 제로웨이스트(Zero Waste) 물품 등을 판매하는 ‘PLANT(가치소비)존’ △버려지는 옷이나 친환경 가죽으로 만든 ‘ECO패션존’이 준비된다. 체험행사로는 녹색 제품과 친환경·비건 식품을 만들어보는 ‘그린체험존’이 운영되며, 그 외에 환경 주제 공연과 시민 이벤트 프로그램이 열릴 예정이다.
대구 그린라이프 페스타는 제로웨이스트를 지향하는 축제로, 행사장 내 쓰레기통을 없애기 위해 다회용기 카페테리아와 푸드코트를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축제장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재사용된 구조물과 친환경 에너지 축전지 전력 사용, 친환경 콩기름으로 만든 홍보물이 활용된다. 아울러 플라스틱 페트병을 줄이기 위해 종이팩 생수를 시민들에게 제공한다.
김현덕 경북대 전자정보기기사업단장은 “이번 행사는 기존 축제 대비 탄소 배출량을 88% 감축해 나무 482그루를 심는 효과와 빙하 10.2㎡를 보존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시민들이 일상에서 실천 가능한 그린라이프를 경험함과 동시에 지역 내 녹색 기업들이 보유한 친환경·녹색기술과 제품이 널리 확산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축제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대구 그린라이프 페스타 운영 사무국(사단법인 인디053) 홈페이지(www.indie053.net) 또는 유선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커뮤니티와경제 소개
커뮤니티와경제는 대구 지역에서 공동체를 통해 일을 찾고 지역을 상호호혜의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회적경제와 지역공동체, 로컬임팩트, ESG, CSR 등 지속가능한 지역사회를 위해 다양한 조직들과 협업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대구광역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대구마을기업지원기관을 운영 중이며, 대구 협동조합 설립 및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다. 로컬임팩트사업단은 로컬 브랜드와 골목상권 등 지역 활성화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