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랩 보더리스 제다, 사우디아라비아 제다 역사지구에 개관한 기록적인 디지털 미술관

사우디 문화부와 도쿄 소재 예술가 집단 팀랩(teamLab)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제다 역사 유적지에 중동 최초의 팀랩 보더리스 박물관을 개관함
연면적 1만㎡의 ‘지도 없는 박물관(museum without a map)’은 경계를 초월한 80여 점의 디지털 창작 예술 작품으로 구성됨

2024-06-25 14:15 출처: teamLab
제다, 사우디아라비아--(뉴스와이어)--지도 없는 박물관으로 알려진 팀랩 보더리스 제다(teamLab Borderless Jeddah)가 6월 10일 제다 역사지구(Jeddah Historic District)에 사우디 문화부와 도쿄 소재 예술가 집단인 팀랩의 협업 이니셔티브로 개관했다. 연면적 1만㎡에 달하는 이 박물관은 중동 최초 팀랩 보더리스 상설 박물관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역사적인 제다의 파노라마 전경을 내려다보는 알라르바엔 라군(Alarbaeen Lagoon) 해안에 자리하고 있다.

팀랩 보더리스 제다는 문화 예술 전시 인프라를 개발하고 육성하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삶의 질 프로그램(Quality of Life Programme) 이니셔티브로, 사우디 비전 2030(Saudi Vision 2030)의 목표 중 하나인 예술과 문화에 대한 사우디아라비아의 기여도를 높이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팀랩 보더리스는 팀랩이 만든 경계 없는 예술 작품의 세계이자, 지도 없는 박물관이다. 예술 작품은 실내를 벗어나고, 다른 작품과 소통하고 영향을 주고받으며, 때로는 경계 없이 서로 섞여 연속적이고 경계 없는 하나의 세계를 형성한다. 방문객들은 이 경계 없는 예술 속에 몸을 몰입시켜 '헤매고, 탐색하고, 발견한다’.

2018년 도쿄에서 처음 개관하여 단일 미술관 중 가장 많은 관람객이 방문한 세계 기록(*1)을 세운 이 거대한 미술관은 80개 이상의 독립적인 작품으로 구성되며, 이 작품들과 관람객은 서로 복잡한 상호 관계를 형성하여 장면을 영구히 변화시킨다. 팀랩 보더리스 제다는 Borderless World, Light Sculpture, Athletics Forest, Future Park, Forest of Lamps, EN TEA HOUSE, Sketch Factory 등의 완벽하게 상호 연결된 여러 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팀랩의 설립자 이노코 도시유키(Toshiyuki Inoko)는 “제다는 깊은 역사와 풍부한 문화를 가진 중동의 대표적인 글로벌 도시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제다 역사지구에 팀랩 보더리스를 개관하게 돼 매우 영광이다. 이번에는 이 멋진 장소에 정말 아름다운 건축물을 갖춘 기념비적인 규모의 팀랩 보더리스의 문을 열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팀랩 보더리스는 모든 것이 경계 없는 연속성 속에 존재한다는 개념을 기반으로 한다. 우리는 다양한 작품이 서로 관계 맺고 경계 없이 연속되는 ‘아름다움’을 창조하고 싶다”며 “우리의 예술 작품은 인류의 오랜 역사에 걸친 지식의 연속성을 토대로 한다. 이러한 이유로 역사적인 제다에 대규모 팀랩 보더리스를 설립할 수 있게 된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 역사적인 제다와 팀랩 보더리스를 통해 이 장소를 세계에서 가장 멋진 곳으로 만들어 사람들이 이음새 없이 상호 연결된 과거와 현재를 여행하며 의미의 강한 존재감을 느끼는 경험을 선사하고 싶다”고 전했다.

사우디 문화부 공식 대변인 압둘라만 알모타와(Abdulrahman Almotawa)는 “제다의 역사지구 중심부에 팀랩 보더리스 뮤지엄을 개관하게 돼 매우 자랑스럽다. 팀랩과의 협업으로 실현된 동종 최초의 이번 벤처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문화 지형에 새로운 장을 열어줄 것이다. 이곳은 예술, 기술, 자연 세계의 경계가 융합된 혁신적인 공간으로 진정한 몰입형 경험을 제공한다. 현지와 세계의 공감을 모두 얻을 수 있는 혁신적인 예술 표현을 육성하기 위한 사우디 문화부의 헌신에 동참한 팀랩에 감사드린다”라고 전했다.

이어 “우리가 그린 팀랩 보더리스 제다는 역동적인 만남의 장소로, 관람객들이 창의성의 미개척 영역을 탐험하고 사우디의 풍부한 유산과 현대 예술 담론을 잇는 대화에 참여할 수 있는 곳이다. 문화부가 사우디 비전 2030의 문화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가운데, 이 박물관은 지역과 세계에서 예술과 문화의 중심지로서 사우디의 입지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기네스 세계 기록을 세운 도쿄의 팀랩 보더리스”, blooloop. 2021년 7월 22일.

팀랩 보더리스 제다

컬처 스퀘어, 제다 역사지구, 사우디 아라비아

미디어용

보도 자료: https://bit.ly/borderless_jeddah

하이라이트 비디오: https://youtu.be/xpfYR-nLzR8

공식 웹사이트: https://teamlab.art/e/jeddah/

팀랩 소개

팀랩(2001년에 설립)은 국제 예술가 집단(international art collective)이다. 이들의 협업은 예술, 과학, 기술, 자연계의 융합을 탐색하고 추구한다. 예술을 통해 학제 간 전문가 그룹이 자아와 세계의 관계, 새로운 형태의 지각에 대해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우디아라비아 문화부 소개

사우디아라비아는 방대한 예술과 문화의 역사를 지닌 국가다. 문화부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문화 경제를 발전시키고 시민, 거주자, 방문객의 일상을 풍부하게 하고 있다. 11개의 분야별 위원회를 감독하는 문화부는 과거를 진실하게 마주하고 미래를 내다보는 활기찬 문화를 지원하고 보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유산을 아끼고 모두를 위한 새롭고 영감을 주는 표현 형태를 활용한다.

삶의 질 프로그램 소개

사우디 비전 2030의 일환으로 2018년에 시작된 이 프로그램은 개인과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전념한다. 이 프로그램은 새로운 기회를 지원 및 개발하는 능동적 환경을 만들어서 문화,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관광 활동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기타 활동에 대한 참여를 장려하는 데 중점을 둔다. 프로그램의 목표는 고용을 창출하고, 경제 활동을 다각화하며, 살기 좋은 도시 글로벌 순위에서 사우디 도시의 위상을 높이는 것이다.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5406356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