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큐셀, 국내 기업 대상 ‘에너지 컨설팅’ 사업 전개

국내 재생E 확대에 필요한 컨설팅·제조·시공·금융·전력중개 등… 재생E 수요 기업 대상으로 전략부터 실무까지 ‘원 스톱’ 솔루션 제공
한국 ‘질서 있는 태양광 확산’ 정책기조 맞춰 체계적 재생에너지 보급 지원
유재열 한국사업부장 “한화큐셀, 한국서도 토털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탈바꿈 중… 글로벌 공급망 내 재생E 요구 대응 돕는 솔루션 제공할 것”

2024-06-25 08:48 출처: 한화큐셀
서울--(뉴스와이어)--한화솔루션 큐셀부문(이하 한화큐셀)이 국내 기업의 재생에너지 확대와 RE100 달성을 지원하는 에너지컨설팅 사업을 본격적으로 전개한다. 한화큐셀은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태양광 제조 역량을 발판 삼아, 한국에서도 그린에너지 확대를 돕는 차별화된 ‘원 스톱’ 솔루션을 제공하는 에너지 기업으로 나아갈 방침이다.

한화큐셀은 국내 사업장을 보유한 재생에너지 수요 기업을 대상으로 에너지 컨설팅부터 주요 기자재(태양광 모듈·인버터) 공급, 시공, 금융, 연계 사업에 이르는 토털 솔루션을 제공한다. 현재 재생에너지 수요 기업은 △PPA (Power Purchase Agreement) △REC 구매 △자체 건설 △녹색프리미엄 등을 활용해 무탄소 전력 사용을 늘리고 RE100을 이행할 수 있다. 한화큐셀은 고객사의 전력 사용 패턴, 이행 수단 별 비용, 예상 수익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개별 고객에 최적화된 RE100 이행 전략을 도출하는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고객이 컨설팅 결과에 따라 RE100 등 재생에너지 확대 목표를 실제로 달성할 수 있도록 ‘원 스톱’ 서비스도 제공한다. 태양전지 제조 역량과 그린에너지 턴키(turn-key) 솔루션 역량을 모두 보유한 한화큐셀은 모듈, 인버터, ESS등 우수한 기자재와 최적의 시공 솔루션을 공급한다. 금융, 유지보수 등에 대한 실무 가이드라인도 함께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그간 한국, 미국, 유럽 등 세계 주요 시장에서 분산에너지 사업에 참여하며 쌓은 경험과 역량을 통해 소규모 전력중개사업, 재생에너지 전기공급사업 등 다양한 연계사업 참여도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가적 재생에너지 확대 필요성이 커지면서 우리나라 정부도 재생에너지 보급을 장려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는 5월 16일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및 공급망 강화 전략’을 발표하고 재생에너지 확대를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발표된 전략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2년간은 재생에너지 시장 질서를 건전화하는 데 집중해왔으며, 앞으로는 급변하는 시장 환경을 고려해 재생에너지 입지 발굴, 규제 개선, 시장제도 개편 등을 통해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같은 달 31일 공개된 ‘제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이하 전기본)’ 실무안에서는 국내 태양광·풍력 발전설비 용량을 기존(2022년 기준) 23GW에서 2030년까지 72GW로 3배 이상 확대하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는 지난해 말 제28차 UN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에서 정부가 서약한 ‘재생에너지 3배 확대’ 사항으로, 이 기간 국내 연평균 6GW 규모의 신규 태양광·풍력 설치량이 견조하게 유지될 전망이다.

한화큐셀 유재열 한국사업부장은 “한화큐셀은 한국에서도 셀·모듈 공급사업뿐 아니라 분산에너지 사업, 에너지 컨설팅 사업 등 신사업을 지속 전개하며 토털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며 “정책과 시장의 변화에 발맞춰, 전력수요 대응과 무탄소 전원 확대라는 국가적 목표를 적극 지원하는 동시에 글로벌 공급망 속에서 국내 기업들이 당면한 재생에너지 확대 요구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화큐셀은 글로벌 빅테크 기업에게 모듈 공급, 개발, EPC (설계, 조달, 시공) 등 종합적인 재생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전 세계 산업계의 에너지 전환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한화큐셀은 올해 1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와 8년간 총 12GW 규모의 모듈 및 EPC 서비스를 공급하는 것을 골자로 한 계약을 맺어 지속 협력 중이며, 5월에는 메타(Meta) 사에 재생에너지 전력을 공급하게 될 태양광, ESS 복합단지에 모듈을 공급하고 EPC를 수행한 바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