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마벨, MWC 2023서 차세대 5G 매시브 미모 RU 플랫폼 공개

업계 선도적인 디지털 빔포밍 기술과 트랜시버 SoC를 결합하는 협업을 통해, 첨단 massive MIMO의 주류 기술화 지원

2023-02-27 09:35 출처: 아나로그디바이스 (나스닥 ADI)

아나로그디바이스와 마벨, MWC 2023에서 차세대 5G 매시브 미모 RU 플랫폼 공개

서울--(뉴스와이어)--인텔리전트 에지에서 혁신이 가능하도록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글로벌 반도체 선도 기업인 아나로그디바이스(나스닥: ADI)는 데이터 인프라 반도체 솔루션 선도 기업인 마벨 테크놀러지(Marvell Technology, Inc.)와 함께 O-RAN(Open-Radio Access Network)을 지원하는 차세대 5G 매시브 미모(massive MIMO, 이하 mMIMO) 레퍼런스 디자인 플랫폼을 발표했다.

ADI의 최신 RadioVerse® 트랜시버 SoC와 업계 최초의 5G용 5nm 디지털 빔포밍 솔루션인 마벨의 OCTEON® 10 Fusion 5G 베이스밴드 프로세서의 결합은 O-RAN을 지원하는 첨단 mMIMO 무선 장치(Radio Unit, RU)의 제품 출시를 앞당길 뿐 아니라 에너지 소비 40% 저감, 장치의 소형화 및 경량화도 실현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OCTEON 10 Fusion 베이스밴드 프로세서는 유연한 L1 구현을 제공해 RU(Radio Unit) 및 DU(Distributed Unit) 전반에 걸쳐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재사용을 통해 향후 수년 동안 전 세계 네트워크 사업자들 사이에서 점점 더 진화하는 L1 분할을 용이하게 하며, RadioVerse SoC는 현장에서 입증된 디지털 전치 왜곡(DPD) 성능을 포함해 폭넓은 디지털 RF 프런트 엔드 기능을 제공한다.

O-RAN 얼라이언스의 최진성(Alex Jinsung Choi) 의장은 “mMIMO 무선 기능이 복잡해짐에 따라 보다 전문적인 반도체 기술이 필요해졌다”며 “ADI와 마벨이 개발한 것과 같은 레퍼런스 디자인은 보다 우수한 전력 효율과 성능에 대한 네트워크 사업자의 높은 기대치를 충족하는 탁월한 구성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5G mMIMO 무선 장치에 대한 O-RAN 시장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RadioVerse 트랜시버 SoC와 OCTEON 10 Fusion 프로세서는 월등한 RU 시스템 효율성으로 전체 신호 체인을 지원한다. ADRV9040 RadioVerse 트랜시버 SoC는 인터페이스 속도를 줄이는 디지털 채널 필터를 비롯해, 전력 증폭기의 효율과 성능을 높이는 선형화 알고리즘 등 상당수의 디지털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다. OCTEON 10 Fusion 5G 베이스밴드 프로세서는 다양한 O-RAN 분할 7.2x 구성으로 설정이 가능한 낮은 PHY 베이스밴드 전용 프로세서와 함께, 복잡한 빔 포밍 알고리즘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도록 최적화된 전용 가속기를 포함하고 있다.

ADI 통신 및 클라우드 사업부의 마케팅, 시스템, 기술을 총괄하는 조 배리(Joe Barry) 부사장은 “인프라 장비 공급사들은 O-RAN mMIMO 무선 장치를 개발할 때 최적의 반도체 선택을 포함해 많은 문제에 직면한다”며 “이번에 ADI와 마벨이 함께 선보이는 새로운 플랫폼의 성능과 효율은 기존 장비 회사와 새로운 벤더 모두에게 업계 최고의 기술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마벨 프로세서 사업그룹의 윌 추(Will Chu) 수석 부사장은 “mMIMO 무선을 다음 단계로 끌어올리는 데 있어서 ADI와 협업할 수 있어 기쁘다”며 “마벨의 OCTEON 10 Fusion 5G 베이스밴드 프로세서와 ADI의 선도적인 RF 트랜시버 기술의 조합은 OEM이 가능한 최저 수준의 전력 소비로 차세대 mMIMO 빔포밍의 기능과 성능을 확장할 수 있게 하는 5G O-RU 레퍼런스 디자인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레퍼런스 디자인은 64T64R 구성을 지원하도록 확장이 가능한 것으로, 400MHz의 작동 대역폭과 300MHz의 순시 대역폭으로 32개의 송신 및 수신 안테나(32T32R)를 지원한다. OCTEON 10 Fusion 5G 베이스밴드 프로세서와 RadioVerse SoC는 상용 제품 중 업계 최고의 RF 및 디지털 베이스밴드 프로세스 노드(각각 16nm 및 5nm)와 하드웨어 가속기를 활용해, 비트당 에너지 소비를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최대 40%까지 줄인다. 이 플랫폼은 네트워크 에너지 절약(Network Energy Savings, NES) 모드를 활성화함으로써, 전력 소모를 추가적으로 줄일 수 있다.

새로운 레퍼런스 디자인 플랫폼은 MWC 전시장 내 ADI 부스(Hall 2, 2B18)와 마벨 부스(Hall 2, 2F34)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 소개

아나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 Inc. 나스닥: ADI)는 인텔리전트 에지에서 혁신이 가능하도록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글로벌 반도체 선도기업이다. ADI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그리고 소프트웨어 기술을 솔루션으로 결합하여 디지털화한 공장,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케어의 발전을 촉진하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며, 인간과 세계를 안정적으로 연결한다. FY22에 12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전 세계적으로 25,000명 이상의 직원과 125,000곳 이상의 글로벌 고객사를 보유한 ADI는 오늘날의 혁신가들이 가능성 그 이상(Ahead of What’s Possible)으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와 링크드인 및 트위터를 참조하면 된다.

마벨 회사 소개

세상을 연결하는 데이터 인프라 기술을 제공하기 위해, 마벨(Marvell)은 가장 강력한 기반인 고객과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다. 25년 이상 세계 선도적 기술 기업으로서 신뢰받아온 마벨은 고객의 현재 요구 사항과 미래의 포부를 위해 설계된 반도체 솔루션을 통해 전 세계 데이터를 이동, 저장, 처리 및 보호한다. 긴밀한 협업과 투명한 프로세스를 통해, 마벨은 궁극적으로 미래의 기업, 클라우드, 자동차, 이동통신 아키텍처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변화시키고 있다.

면책 조항

이 보도자료에는 위험과 불확실성을 수반하는 연방 증권법의 의미 내에서 미래 예측 진술이 포함돼 있다. 미래 예측 진술은 미래의 사건, 해결책 또는 성과에 대한 예측, 예상, 표시 또는 암시를 나타낼 수 있는 진술을 제한 없이 포함한다. 실제 성과와 결과는 이 보도자료에 표현된 내용과 실질적으로 다를 수 있다. 미래 예측 진술은 진술 작성 시점 기준 현재를 기준으로만 말한다. 독자들은 미래 예측 진술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아나로그디바이스는 새로운 정보, 미래의 사건 또는 그 밖의 결과로 인해 이 미래 예측 진술을 업데이트 또는 갱신할 의무를 지지 않는다. 모든 상표와 등록상표는 해당 소유자의 자산이다.

웹사이트: http://www.analog.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