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B, 2022년 4분기 및 연간 실적 발표

4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5%, 전년도 대비 27% 증가한 79억달러
4분기 GAAP 기준 EPS는 전분기 대비 17%, 전년도 대비 76% 증가한 0.74달러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제외 4분기 EPS는 전분기 대비 13%, 전년도 대비 73% 증가한 0.71달러
4분기 영업 현금흐름은 16억달러, 잉여 현금흐름은 9억달러
이사회, 분기 현금 배당을 43% 증가된 주당 0.25달러로 승인
연간 매출은 전년도 대비 23% 증가한 281억달러
연간 GAAP EPS는 전년도 대비 81% 증가한 2.39달러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제외 연간 EPS는 전년도 대비 70% 증가한 2.18달러
연간 SLB 귀속 순이익은 전년도 대비 83% 증가한 34억달러
연간 조정 EBITDA는 전년도 대비 31% 증가한 65억달러
연간 영업 현금흐름은 37억달러

2023-01-26 14:30 출처: SLB (뉴욕증권거래소 SLB)

휴스턴에 소재한 SLB 본사

휴스턴--(뉴스와이어)--SLB(NYSE: SLB)는 오늘 2022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을 발표했다.

4분기 실적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N6Snl)

SLB CEO Olivier Le Peuch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뛰어난 4분기 실적을 달성했으며 SLB의 놀라운 한 해를 큰 성공으로 마감했다. 매출은 전 부문 및 지역에 걸쳐 증가했으며, 연말 디지털 판매가 호조를 보였고, 규모 확대 프로젝트의 진행에 따라 상당한 변화가 확인된 해양 및 중동 지역 서비스 활동이 강세였다.”

“4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5% 성장했고,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EPS는 $0.71로 확장했으며, 조정 EBITDA 마진율은 작년 동분기보다 219 기준 포인트(bps) 높은 24.4%로 증가해 목표 종료율을 초과했다. 더 중요한 점은 4분기 세전 부문별 영업 이익률 및 EPS가 2015년 이래 가장 높았다는 것이다. 이는 향후 몇 년 동안 지속될 활동 성장 모멘텀에 따른 수익력 및 잠재력 향상을 반영한다.”

상당한 순풍을 동반한 뛰어난 성공의 해

“우리는 23%의 매출 성장,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제외 EPS 70% 성장, 조정 EBITDA 마진율 152 bps 확장, 영업 현금흐름 37억달러 및 2014년 이후 최고 수준인 ROCE 13%로 한 해를 마감했다.”

“전반적으로 2022년은 고객을 위한 새로운 안전, 운영 및 성능 기준을 설정하고 국제 및 북미 시장에서 우리의 시장 지위를 강화함에 따라 SLB에 변화를 가져온 한해였다. 우리는 대담한 새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선보이며 에너지 기술, 디지털 및 지속 가능성 분야에서 선도적 위치를 강화했으며 에너지의 구조적 업사이클 초기 단계에서 우수한 수익성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했다.”

“북미에서 우리는 연중 내내 성장 주기를 포착하면서 세전 영업 이익률을 600 bps 가까이 증가시켰으며 세전 영업 이익을 약 두 배로 늘렸다. 우리는 재집중된 포트폴리오, 분지 적합 기술 및 성능 차별화를 효과적으로 활용해 시장 접근을 확대하고 가격을 개선했으며 특히 굴착 시장에서 굴착 장비 수 증가보다 월등히 높은 성과를 거두었다. 이제 우리는 수익 중심 전략의 실행을 통해 북미 지역에서 최고 품질의 유전 서비스 및 장비 비즈니스를 구축했다.”

“국제 시장에서는 지정학적 갈등과 공급망 병목 현상의 영향을 받은 상반기를 거친 후 하반기부터 활동이 눈에 띄게 변화하기 시작해 연간 매출 성장은 20% 증가하고 이익률이 150 bps 이상 높아졌다. 우리는 가격 개선과 점진적 계약 수주를 통한 견실한 파이프라인으로 추가 성장 및 이익률 확장을 위한 기반을 조성했다. 중동에서 SLB는 이 눈에 띄는 시장 확장의 주요 수혜자가 될 수 있는 좋은 위치를 확보하고 있으며 NOC의 기록적인 업스트림 투자가 향후 몇 년 동안 계속될 것으로 기대한다. 한 해 동안 우리는 역내에서 차별화된 성능, 목적에 맞는 기술, 동급 최고의 현지 콘텐츠에 힘입어 상당한 규모의 계약을 낙찰받았다. 마찬가지로 해양 분지 전반에 걸쳐, 특히 중남미 및 아프리카에서 신규 계약 체결을 통해 유리한 입지를 계속해서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는 새로운 국제 및 해양 프로젝트의 진행을 지원하기 위해 자본 지출 및 재고에 대한 투자를 증가하면서 한 해를 마감했다. 이러한 요소들이 예상보다 낮은 연말 수금과 결합해 4분기 잉여 현금흐름은 9억달러로 감소했지만, 이러한 영향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순 부채와 총 부채를 줄임으로써 당분기의 대차대조표 성적을 계속 강화했다.”

“재무 실적 외에도 우리는 한 해 동안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뤘다. 범위 1 및 2 탄소 배출 강도를 줄였으며, 석유·가스의 탈탄소화를 지원하기 위해 몇 가지 새로운 전환 기술[*]을 출시했다. 우리의 전환 기술 포트폴리오 매출은 전년도 대비 30% 이상 증가했으며 2023년에는 10억달러 매출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한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주주의 수익을 증대하기 시작해 전략에 대한 자신감, 재정적 성과, 뛰어난 수익에 대한 약속을 보여주었다. 2022년 4월에 배당금을 40% 늘린 데 이어 오늘 이를 43% 더 늘렸으며 이달에는 주식 환매 프로그램을 재개했다.”

“이러한 연간 실적이 매우 자랑스러우며 뛰어난 성과를 낸 팀 전체에 감사를 표한다.”

강력한 성장 및 수익을 위한 준비 완료 - 독특한 새 업사이클 단계

Le Peuch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4분기는 독특한 새 업사이클 단계를 확인시켜 줬다. 중동에서는 매출이 두 자릿수 증가했으며 그중 사우디아라비아, 이라크, 아랍에미리트의 성장이 견실한 10% 후반대를 기록하면서 역내에서 많은 기대를 모았던 활동의 가속화가 확인됐다. 해양 활동은 북반구의 계절성에 의해 부분적으로 상쇄됐으나 지속적인 강세를 보였다. 북미에서 미국 육상 굴착 장비 수는 증가 속도가 완만하지만 견고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일부 시장의 신기술과 장비 및 서비스 공급 부족 현상에 힘입어 가격은 북미를 넘어 국제 지역으로까지 계속 호조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활동 역학과 개선된 가격 및 상업적 성공, 특히 중동, 해양 및 북미 시장에서의 성공은 2023년의 탁월한 실적을 위한 강력한 기반을 조성해 준다.”

“미래를 보자면 석유·가스 및 저탄소 에너지 자원 부문에서 우리는 에너지에 대한 다년간의 강력한 업사이클을 뒷받침하는 거시적 배경과 시장 기본 요소가 여전히 매력적이라고 믿는다. 첫째,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석유·가스 수요가 일부 지역의 잠재적 경제 둔화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2023년에 하루 190만 배럴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동시에 시장은 여전히 공급이 매우 부족한 상태로 남아있다. 둘째, 에너지 안보는 용량 확장 및 공급 다양성을 보장하기 위해 추가 투자를 해야 한다는 일종의 긴박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셋째, 디지털 및 탈탄소화에 대한 전반적인 추세는 디지털 기술 발전, 우호적인 정부 정책 지원, 저탄소 이니셔티브 및 자원에 대한 지출 증가로 인해 가속할 것이다.”

“이러한 요소를 기반으로 글로벌 업스트림 지출 예측은 계속해서 긍정적인 추세를 보이고 있다. 활동 성장은 국제 분지 부문의 가속화에서 볼 수 있듯이 광범위하게 이뤄질 것이다. 이러한 긍정적인 활동 역학은 더 높은 서비스 가격과 부족한 서비스 부문 공급으로 인해 증폭될 것이다. 코로나19 제한 완화와 중국의 예상보다 빠른 재개방의 영향은 2023년 내내 추가 상승 가능성을 지지할 수 있을 것이다.”

“전반적으로 이러한 효과의 조합은 SLB에 핵심, 디지털 및 뉴 에너지 부문에서 상당한 성장 기회를 선사하는 매우 유리한 요소가 될 것이다. 우리는 매우 강력한 성장과 이익률 확장을 가져올 또 다른 한해를 기대한다. 우리는 명확한 전략, 유리한 포트폴리오 그리고 비즈니스를 추진하기에 적절한 팀을 갖추고 있다. 고객과 주주 모두에게 또 한 번 성공적인 한 해가 될 것을 기대한다.”

기타 사항

SLB는 2022년 10월 26일 자이로스코프 유정구 포지셔닝 및 측량 기술을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기업인 Gyrodata Incorporated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인수를 통해 Gyrodata의 유정구 배치 및 측량 기술이 SLB의 유정 건설 비즈니스에 통합돼 고객에게 혁신적인 굴착 솔루션을 제공하게 됐다. 이 거래는 규제 승인을 받아야 하며 2023년 1분기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SLB는 2022년 12월 2024년에 만기가 되는 3억9500만달러의 3.75% 선순위 채권과 2025년 만기가 되는 4억900만달러의 4.00% 선순위 채권으로 구성된 총 8억400만달러의 미상환 채권을 재구매했다.

SLB의 이사회는 2023년 1월 19일 SLB의 분기별 현금 배당을 보통주 주당 0.175달러에서 43% 증가한 0.25달러로 늘리는 데 승인했으며 배당금은 2023년 2월 8일 현재 주주들에게 2023년 4월 6일부터 지급된다.

4분기 지역별 매출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N6Snl)

국제

중남미 지역의 매출은 주로 멕시코 및 브라질에서 증가한 굴착 활동 및 개선된 가격으로 인한 유정 건설 매출 증가 덕분에 전분기 대비 7% 증가한 16억달러를 기록했다. 브라질의 생산 시스템 판매 증가와 에콰도르의 APS 프로젝트 활동 증가 또한 전분기 대비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전년도 대비 매출은 전 지역의 굴착 활동 및 가격 증가로 인해 34% 성장했다. 에콰도르의 APS 프로젝트 활동 증가, 아르헨티나의 자극 및 굴착 활동 증가, 브라질의 생산 시스템 판매 및 굴착 증가 또한 전년도 대비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유럽/CIS/아프리카 지역의 매출은 앙골라, 중앙 및 동부 아프리카를 위주로 한 아프리카 모든 부문의 강력한 활동과 카스피해, 아제르바이잔, 투르크메니스탄의 높은 저류층 평가 및 개입 활동 증가로 인해 전분기 대비 1% 증가한 21억달러를 기록했다. 그러나 이러한 증가는 계절적 효과가 시작됨에 따라 러시아, 스칸디나비아 및 유럽의 활동 감소로 거의 완전히 상쇄됐다. 작년 같은 분기에 비해 매출은 전 지역의 강력한 유정 건설 활동 및 개선된 가격, 유럽 및 스칸디나비아의 생산 시스템 판매 증가, 아프리카의 활동 증가로 인해 30% 성장했다.

중동 및 아시아 지역의 매출은 유정 건설 및 생산 시스템이 주도하는 강력한 활동으로 인해 주로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이라크 및 카타르를 위주로 한 중동 전역의 두 자리 성장을 바탕으로 전분기 대비 7% 증가한 25억달러를 기록했다. 아시아 지역은 동아시아, 인도 및 호주의 매출 성장이 계절적 효과의 시작으로 인한 인도네시아와 중국의 매출 감소로 상쇄되면서 전분기에 비해 거의 변동이 없었다. 전년도 대비 매출은 아시아 전 부문의 활동 증가와 중동의 신규 프로젝트 활동 증가, 특히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이라크 및 카타르의 굴착 및 자극 활동 증가로 인해 19% 증가했다.

북미

북미 지역의 매출은 미국 멕시코만의 강력한 연말 탐사 데이터 라이센싱 판매로 인해 북미 해양 매출이 신장되면서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16억달러를 기록했다. 미국 육상 매출은 굴착 장비 수 증가보다 높은 굴착 매출 성장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증가했다. 작년 같은 분기에 비해 북미 매출은 27% 성장했다. 유정 건설 및 생산 시스템을 위주로, 모든 부분이 전년도와 대비하여 상당한 매출 성장을 보였다.

4분기 부문별 실적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N6Snl)

디지털 및 통합 매출은 멕시코만과 아프리카의 연말 탐사 데이터 라이센싱 판매, 에콰도르의 APS 프로젝트 활동 증가, 유럽, 아프리카 및 중남미의 디지털 판매 증가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12% 증가한 10억달러를 기록했다.

전년도 대비 매출은 주로 에콰도르의 APS 프로젝트 매출 증가와 북미 및 국제 시장의 탐사 데이터 및 디지털 판매 증가에 힘입어 14% 성장했다.

디지털 및 통합 세전 영업 이익률은 탐사 데이터 라이센싱 및 디지털 솔루션의 수익성 개선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386 bps 확장된 38%를 기록했다. 전년도 대비 세전 영업 이익률은 거의 변동이 없었다.

저류층 거동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N6Snl)

저류층 거동 매출은 중동의 신규 자극 및 개입 프로젝트 및 활동 증가, 카스피해의 개입 활동 및 유럽과 스칸디나비아 해양, 앙골라 및 코트디부아르를 중심으로 한 아프리카의 신기술 채택으로 인한 탐사 평가 활동 증가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7% 증가한 16억달러를 기록했다.

전년도 대비 매출은 활동 증가로 인해 광범위하게 전 지역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보이면서 21% 성장했다. 매출 성장은 22% 성장한 중동 및 아시아가 주도했다. 개입 및 자극 서비스는 육상 및 해양 모두에서 두자릿 수 성장을 경험했다.

저류층 거동 세전 영업 이익률은 전분기 대비 146 bps 확장된 18%를 기록했다. 수익성은 아프리카를 위주로 한 해양 및 탐사 활동의 증가와 미국 육상 및 중동·아시아를 위주로 한 강력한 개발 활동으로 인해 향상됐다. 전년도 대비 세전 영업 이익률은 수익성이 평가 및 개입 모두에서 그리고 미국 육상, 아시아, 아프리카 및 중남미 지역에서 개선되면서 265 bps 증가했다.

유정 건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N6Snl)

유정 건설 매출은 국제적으로 특히 중동, 아시아 및 중남미에서 신규 프로젝트 및 견실한 가격으로 인한 강력한 활동에 기인하여 글로벌 굴착 장비 수 증가보다 높은 성장을 보이며 전분기 대비 5% 증가한 32억달러를 기록했다. 중동 지역의 매출 성장은 사우디아라비아와 카타르에서 특히 강세를 보였고, 중남미에서는 주로 브라질과 멕시코에서 굴착 활동이 증가했다. 유럽/CIS/아프리카는 앙골라, 가봉, 나미비아 및 남아프리카공화국을 위주로 한 아프리카의 성장 강세가 북반구의 계절적 영향으로 상쇄되면서 거의 변동이 없었다. 북미 지역에서는 미국 육상 부문에서 굴착 장비 수 증가보다 높은 전분기 대비 매출 성장을 보였다. 측정, 굴착, 유체, 장비를 비롯한 모든 사업부는 전분기 대비 성장을 기록했으며 그중 장비는 분기 동안 두 자릿수 성장을 보고했다.

전년도 대비 매출은 54% 성장을 보인 중남미와 48% 성장을 보인 북미가 주도하는 강력한 활동 및 견실한 가격 개선에 의해 35% 성장했다. 전년도 대비 유럽/CIS/아프리카 매출은 29% 증가했으며 중동 및 아시아 매출은 24% 성장했다. 부문 사업 라인 전체에 걸쳐 육상과 해양 모두에서 굴착 유체 및 측정의 주도로 높은 두 자릿수 성장이 기록됐다.

유정 건설 세전 영업 이익률은 중동·아시아, 북미 및 중남미의 활동 증가로 인한 수익성 개선이 북미의 계절적 효과 시작으로 완전히 상쇄되면서 전분기 대비 50 bps 감소한 21%를 기록했다. 전년도 대비 세전 영업 이익률은 활동 증가 및 가격 개선으로 인해 전 영역에서 수익성이 개선되면서 564 bps 증가했다.

생산 시스템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N6Snl)

생산 시스템 매출은 인공 리프트, 완결 및 미드스트림 생산 시스템의 국제 판매 증가가 밸브 및 해저 생산 시스템의 판매 감소로 일부 상쇄되면서 전분기 대비 3% 증가한 22억달러를 기록했다. 국제 매출은 중동 및 아시아, 특히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이라크, 동아시아 및 호주를 위주로 한 중동 및 아시아와 브라질, 멕시코 및 가이아나를 위주로 한 중남미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보였다.

전년도 대비 매출은 주로 유럽/CIS/아프리카, 북미 및 중남미의 신규 프로젝트 및 제품 납품이 주도하며 두 자릿수인 26%의 성장을 보였다.

생산 시스템 세전 영업 이익률은 보다 유리한 매출 구성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32 bps 확장된 11%를 기록했다. 전년도 대비 세전 영업 이익률은 공급망 및 물류 제한의 완화에 따라 판매와 실행 효율성이 향상돼 173 bps 증가했다.

분기 주요 내용

핵심

계약 수주

석유·가스의 강력한 성장 주기가 진행됨에 따라 SLB는 북미 및 국제적으로, 특히 해양 분지 및 중동에서 신규 계약을 계속 확보하고 있다. 당 분기 동안 SLB는 다음과 같은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 Abu Dhabi National Oil Company(ADNOC)는 향후 5년 동안 육상 및 해양 생산을 지원하기 위한 통합 굴착 유체 서비스를 위해 14억달러 규모의 프레임워크 계약을 SLB와 체결했다. 이 서비스에는 굴착 유체, 액체 진흙 공장, 인력 및 폐기물 관리가 포함된다. 이 계약은 저비용 저탄소 생산을 확대하려는 ADNOC의 비전에 대한 기존의 SLB 기여를 기반으로 하며 2027년까지 하루 500만 배럴로 오일 생산 능력 목표를 가속하는 것을 지원한다.

· 말레이시아에서는 Sarawak Shell Berhad가 해양 유정 탐사 및 개발을 위한 장기 통합 굴착 서비스(LTIDS) 계약을 SLB와 체결했다. LTIDS는 여러 사업 라인의 기술, 시너지 및 프로세스 간소화를 통해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며 계약 범위에는 굴착 및 측정, 전기 배선, 굴착 유체, 고체 제어, 시멘트 타설, 굴착 케이싱, 비트, 진흙 로깅 및 하청업체 관리를 비롯한 굴착 서비스 및 제품이 포함된다. SLB는 자사의 지속 가능성 포트폴리오를 활용해 Shell이 복잡한 환경에서 보다 깨끗한 유정 운영을 제공하도록 지원할 것이다.

· 앙골라 해양에서는 Azule Energy가 Agogo 유전을 포함한 블럭 15/06의 통합 완결을 위한 계약을 SLB와 체결했다. 이 전체 유전 개발 계획은 Alternate Path®[†] 샌드 스크린, FORTRESS[*] 프리미엄 격리 밸브, BluePack[*] 생산 패커, Metris Extreme[*] 고압 고온 영구 압력 테스트 게이지, 딥셋 TRC-II[*] 튜빙 회수형 대전 안전 밸브 등 심해 환경에 적합한 기술을 포함하는 생산 및 주입 유정 완결 설계를 사용한다.

· 영국에서는 Equinor가 북해 Mariner 유전 개발의 지원을 계속하기 위해 4년 계약 연장을 SLB와 체결했다. 이 통합 굴착 및 유정 서비스 계약에는 굴착, 측정, 전기 배선 로깅, 굴착 및 완결 유체, 고체 제어, 시멘트 타설, 완결 및 전기 수중 펌프 시스템과 엔지니어링 및 프로젝트 관리가 포함된다. 4년간 20개 이상의 유정을 인도하게 되는 이 계약 연장은 Mariner 유전의 안전, 성능 및 지속 가능성에서 최고의 성과를 낸 Equinor와 SLB의 협업과 유정 건설 기술 및 디지털 솔루션 구현을 기반으로 한다.

· 트리니다드토바고 해양에서는 bp가 2단계 액화가스 타이백인 Cypre 프로젝트를 위한 대형 계약을 Subsea Integration Alliance와 체결했다. 계약 범위에는 해저 생산 시스템 및 해저 파이프라인의 엔지니어링, 조달, 건설 및 설치(EPCI)가 포함된다. 이 계약은 Subsea Integration Alliance가 bp와 최초로 체결하는 완전 통합형 EPCI 단일 계약이자 카리브해 국가에서 최초로 수행하는 개발 작업이다.

· 인도에서는 Cairn Oil & Gas, Vedanta Limited가 5년 기간에 걸쳐 라자스탄 블럭에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4억달러 계약을 SLB와 체결했다. 작업 범위에는 개입 및 작업 공간의 효율성을 개선해 블럭의 생산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SLB의 4개 부문 전체에 걸친 14개 서비스가 포함된다.

석유·가스 탈탄소화, 신기술 및 성과

SLB는 전 세계 고객의 저류층 평가, 유정 건설, 생산 및 통합 운영에서 발생하는 운영 배출량과 환경 영향을 줄이는 혁신적 기술을 꾸준히 개발하고 배포한다. 고객의 SLB 기술 채택이 가속되고 지속적으로 큰 영향을 미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운영, 탄소 배출 감소 및 고객 수익 증대로 이어지고 있다. 주목할 만한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미국 중부 내륙 분지에서는 Pioneer Natural Resources가 18개 유정 테스트 캠페인에서 새로운 SLB 무시멘트 슬러리 기술을 성공적으로 배치했다. 이 북미 파일럿 프로젝트는 슬러리 설계에서 포트랜드 시멘트를 완전히 제거하는 결과를 가져와 유전 업계가 유정 건설과 관련해 CO2 배출을 대폭 감소할 수 있는 독특한 기회를 제공했다. 선제적 조치를 통해 관리를 주도하려는 Pioneer의 목표에 부합하는 것뿐만 아니라, 현장 시험은 설계 프로세스, 현장 실행 또는 사후 평가의 중대한 변경 없이 표준 유정 시멘트 타설 워크플로에 적용될 수 있는 기술 적합성을 검증해 주었다. 이 혁신적인 SLB 솔루션은 유전 운영 배출량을 낮추고 순 제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올해 후반에 고객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 SLB 분지 적합 프랙 플러그 포트폴리오는 중대한 글로벌 시장 채택 이정표를 달성했다. FracXion Micro[*] 완전 복합 프랙 플러그의 설치 개수는 10만 개를 돌파했다. SLB의 발자국 감소 기술인 ReacXion[*] 완전 용해형 프랙 플러그의 전체 포트폴리오는 5만 개 설치를 달성했으며 디젤 소비량을 약 570만 리터 줄임으로써 운영자의 CO2e 배출량을 감소시켰다. 이러한 기술은 SLB가 어떻게 지속 가능성 영향을 증폭하고 운영 비용을 줄이기 위한 고객의 요구 사항을 이해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지 보여준다.

·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SLB의 통합 프랙처링 서비스 팀이 2022년 11월에 Saudi Aramco Unconventional Resources와 협력해 월간 스테이지 및 펌핑 시간에 대한 이전의 SLB 기록을 19% 초과했다. 이는 최신 기술 및 최상의 모범 사례 적용과 Saudi Aramco 및 SLB 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달성됐다. 이러한 수준의 효율성은 북미에서 가장 효율적인 프랙처링 팀의 효율성에 필적한다. 또한 SLB 유지 관리 작업의 실시간 가시성 및 디지털화는 탄소 배출을 줄이면서 자산 효율과 안정성을 높였다.

· 노르웨이 해양에서는 Aker BP, StimWell Services 및 SLB로 구성된 유정 개입 및 자극 동맹(Well Intervention and Stimulation Alliance)이 세계 최초로 배선 및 슬릭라인 자율 운영을 수행했다. 이는 반복성, 신뢰성 및 탄소 감소와 함께 유정 경제성을 개선하는 향상된 기술을 제공하는 SLB Neuro[*] 자율 솔루션의 예를 보여준다. 자동 운반 및 스풀링 기술은 사용자 개입 없이 작동하며, 안전하고 효율적인 실행을 위해 숙련된 작업자가 달성하는 성능과 일치한다. 시스템은 이제 유정 개입 및 자극 동맹의 일상적인 배선 및 슬릭라인 작업에 성공적으로 통합됐다.

디지털

점점 더 많은 고객이 SLB의 디지털 제품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활용해 혁신을 주도하고 효율성을 개선하며 생산성을 높이고 있다.

· 브라질에서는 Petrobras가 500곳 이상의 사용자에 대해 AI 및 기계 학습 기능을 사용하는 E&P 통합 워크플로를 위한 디지털 솔루션을 전반적으로 배포하는 5년 계약을 SLB와 체결했다. DELFI[*] 인지형 E&P 환경에서 지원하는 디지털 배포는 효율성 개선, 혁신 및 신속한 의사 결정을 촉진해 Petrobras의 공격적인 생산 개발 계획을 지원하는 동시에 입증된 프로세싱 시간 단축을 통해 온실 가스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 노르웨이에서는 Equinor가 Johan Sverdrup 유전의 2단계 동안 다단계 생산 네트워크에 대해 디지털 누출 탐지 및 가상 흐름 측정 솔루션을 배포하는 계약을 SLB와 체결했다. SLB 솔루션은 Equinor에서 뛰어난 기술 역량을 고려하여 선택한 OLGA Online[*] 생산 관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 이 시스템은 초기 파이프라인 누출 탐지 워크플로를 지원하며 까다로운 기술 및 규제 환경에서 가상 흐름 측정 솔루션을 제공한다. Johan Sverdrup 유전은 노르웨이 대륙붕에 위치한 해양 유전으로 하루 72만 배럴의 오일을 생산할 예정이다.

· Kuwait Oil Company(KOC) Innovation & Technology Group의 정보관리팀은 생산 유전의 물 생산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해 SLB와 협력해 DELFI 인지형 E&P 환경을 사용한 통합 디지털 워크플로를 구축했으며 이로 인해 KOC는 46만5000 배럴의 잠재적 오일 손실을 피할 수 있었다. 기존의 접근 방식은 워터 컷의 변화를 빨리 감지할 수 없어 KOC 엔지니어가 오일 손실을 피하기 위한 신속한 조치를 취할 수 없었다. 일반 AI용 플랫폼인 Dataiku의 임베디드 기술이 포함된 에너지 워크플로를 위한 AI 및 분석 솔루션 패키지인 DELFI Data Science를 사용한 솔루션이 구현됐다. 이 솔루션은 기존 방식보다 5400배 더 빠른 자동 워터 컷 추정 및 예측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간단한 클릭 몇 번으로 몇 초 안에 결과를 얻을 수 있어 오일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이 가능해졌다. 이 프로젝트의 성공을 기반으로 KOC는 이 솔루션의 전체 구현을 권장했다.

뉴 에너지

SLB의 기술 산업화 관련 전문성과 경험이 에너지 전환을 주도하고 있다. 우리는 균형 잡힌 지구를 위한 청정 에너지 솔루션을 혁신하기 위해 계속해서 다양한 업계의 파트너들과 협력하고 있다.

· SLB와 Linde는 산업 및 에너지 부문에서 탈탄소화 솔루션을 가속하기 위해 탄소 포집·활용·저장(CCUS) 프로젝트에 대한 전략적 협력을 시작했다. 이 협업은 수십 년간의 CO2 포집 및 저장 경험, 혁신적인 기술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개발 및 실행 전문성 및 엔지니어링·조달·건설(EPC) 역량을 결합할 것이다. CO2는 많은 산업 및 에너지 응용 분야에서 발견되거나 발생한다. 이 협업은 CO2가 부산물인 수소 및 암모니아 생산과 천연 가스 처리에 중점을 둘 것이다. CCUS는 이러한 에너지 집약적 산업의 배출량을 줄여 새로운 저탄소 에너지원과 제품을 만들어낸다. 이 협업은 여러 부문과 산업에 걸친 SLB와 Linde의 글로벌 입지를 활용해 고객 범위를 확대하고, 모든 이해 관계자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비즈니스 설계 및 운영 모델에 중점을 둘 것이다.

· SLB, 프랑스의 CEA 및 파트너가 설립한 청정 수수 기술 벤처인 Genvia는 유럽 위원회가 Important Project of Common European Interest 수소 기술 프로그램(IPCEI-Hy2Tech)의 일부로 선정했다. Genvia는 해당 프로그램의 일부로 프랑스 정부의 France 2030 기금으로부터 최대 2억유로를 받게 된다. 이 보조금은 Genvia 고성능 전해기 기술의 시장 출시를 가속하는 데 사용된다.

· SLB는 오만 지열 자원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한 국가 전략 수립 작업에 오만 에너지 광물부와 오만 투자청과 협력하고 있다. 이것은 국가의 지열 가능성이 가장 높은 적합한 지점을 찾아내는 것을 목표로 7000여 오일, 가스 유정 및 수맥에 대한 데이터를 평가하는 방대한 프로젝트의 완료에 따른 것이다. 다음 단계에는 잠재적 지열 자원의 개발 경제성을 평가하는 작업이 포함된다. 오만 에너지광물부, 오만 투자청 및 SLB 간의 이러한 협력은 에너지 부문을 탈탄소화하고 넷 제로 목표를 달성하며 Oman Vision 2040을 구현하려는 오만의 노력과 일치한다.

· 건물 냉난방 솔루션에 중점을 둔 SLB 뉴 에너지 사업부의 벤처인 Celsius Energy는 저탄소 및 지역 에너지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유럽의 10대 지오에너지 프로젝트 중 하나에 대한 계약을 수주했다. 프랑스 동부 지역에 기반을 둔 이 프로젝트는 지오에너지와 세계 최대 입자 가속기의 폐열을 결합해 수십 개의 건물에 냉난방을 제공할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Celsius Energy의 독점 기술을 통해 174개 공의 제한된 시추만으로 완료될 것이며 스마트 그리드 성능 최적화를 위해 특허 기술인 디지털 모델링 및 제어 기능을 활용할 것이다.

재무실적표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N6Snl)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2022년 4분기 및 연간 실적 발표에는 미국에서의 일반회계원칙(GAAP)에 따라 결정되는 재무실적에 더해 비-GAAP 재무지표(SEC의 규정 G에 정해진 바에 따라)도 포함돼 있다. ‘유동성’ 항목에서 언급된 비-GAAP 재무 지표에 더해, 금액 및 대변 기입액을 제외한 순이익(손실), 이에 더해 이로부터 추출된 지표(청구 금액 및 대변 기입액을 제외한 희석 EPS, 청구 금액 및 대변 기입액을 제외한 SLB 귀속 순이익, 청구 금액 및 대변 기입액을 제외한 실효 세율, 조정 EBITDA 포함)는 모두 비-GAAP 재무 지표다. 경영진은 이들 재무지표로부터 청구 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함으로써 SLB의 기간별 운영을 보다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이들 항목을 제외할 경우 가려질 수 있는 운영상의 추세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들 지표는 또한 일정한 인센티브 보상액을 결정하기 위한 실적 측정 지표로도 활용된다. 앞서 언급한 비-GAAP 재무지표는 GAAP 기준 타 재무지표들에 더해 추가로 고려되는 지표로 GAAP 기준 재무지표를 대신하거나 그보다 우수한 지표가 아니다. 다음은 일부 비-GAAP 지표들을 비교 가능한 GAAP 지표들과 결합한 내역이다. 조정 EBITDA를 비교 가능한 GAAP 수치로 결합하는 경우, ‘보충 정보’ 항목(질문 10)을 참조하면 된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N6Snl)

보충 정보

자주 묻는 질문

1) 2023년 연간 자본 투자 예상 전망치는 얼마인가?

2023년 연간 자본 투자(CAPEX, 탐사 데이터 비용 및 APS 투자로 구성)는 25억~26억달러로 예상된다. 2022년 연간 자본 투자는 23억달러였다.

2) 2022년 4분기 영업 현금흐름과 잉여 현금흐름은 얼마였는가?

2022년 4분기 영업 현금흐름은 16억달러였으며 잉여 현금흐름은 9억달러였다.

3) 2022년 연간 영업 현금흐름과 잉여 현금흐름은 얼마였는가?

2022년 연간 영업 현금흐름은 37억달러였으며 잉여 현금흐름은 14억달러였다.

4) 2022년 4분기 ‘이자 및 기타 순이익’에 포함되는 항목은 무엇이었는가?

2022년 4분기 ‘이자 및 기타 순이익’은 1억7400만달러였으며 다음과 같은 항목으로 구성된다(단위: 100만).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N6Snl)

5) 2022년 4분기에 이자 소득과 이자 비용은 어떻게 변화했는가?

2022년 4분기 이자 소득은 전분기 대비 100만달러 증가한 3300만달러였으며, 이자 비용은 전분기 대비 100만달러 감소한 1억2100만달러였다.

6) SLB의 세전 연결 이익과 세전 부문별 영업 이익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차이는 부문란에 할당되지 않은 기업 항목,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이자 소득 및 이자 비용뿐만 아니라 주식 기반 보상 비용, 특정 무형 자산과 관련된 상각 비용, 특정 중앙 관리형 이니셔티브 및 기타 영업 외 항목으로 구성된다.

7) 2022년 4분기의 실효 세율(ETR)은 얼마였는가?

GAAP에 따라 계산된 2022년 4분기 ETR은 19.6%였다(2022년 3분기는 18.9%).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2022년 4분기 ETR은 18.7%였다. 2022년 3분기에는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이 없었다.

8) 2022년 12월 31일 현재 기발행된 보통주는 몇 주이며 전분기 말일 대비 증감률은 얼마인가?

2022년 12월 31일 현재 기발행된 보통주는 14억2000만주이며 2022년 9월 30일 현재 기발행된 주는 14억1800만주였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N6Snl)

9) 2022년 4분기와 2022년 3분기의 기발행 주식수의 가중 평균은 얼마였는가? 이 수치는 회석을 가정할 때 희석 주당 이익의 계산에 사용되는 평균 기발행 주식수에 어떻게 조정되는가?

기발행 주식수의 가중 평균은 2022년 4분기 동안 14억2000만주였으며, 2022년 3분기 동안 14억1800만주였다. 다음 표는 기발행 주식수의 가중 평균을 희석을 가정할 때 희석 주당 이익의 계산에 사용되는 기발행 주식수의 평균에 조정된 값이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xxxxxx)

10) 2022년 4분기, 2022년 3분기, 2021년 4분기, 2022년 연간 및 2021년 연간 기준 SLB의 조정 EBITDA는 얼마였는가?

SLB의 조정 EBITDA는 2022년 4분기에 19억2100만달러, 2022년 3분기에 17억5600만달러, 2021년 4분기에 13억8100만달러였으며, 산출 내역은 다음과 같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N6Snl)

조정 EBITDA는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감가상각 및 상각, 이자 비용 및 이자 소득을 제외한 세전 이익을 의미한다. 경영진은 조정 EBITDA가 SLB의 중요한 수익성 척도이며 이를 통해 투자자와 경영진이 SLB의 기간별 운영을 보다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달리 가려질 수 있는 운영상의 추세를 식별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조정 EBITDA는 경영진에서 일정한 인센티브 보상액을 결정하기 위한 실적 측정 지표로도 활용된다. 조정 EBITDA는 GAAP 기준 타 재무지표들에 더해 추가로 고려되는 지표로 GAAP 기준 재무지표를 대신하거나 그보다 우수한 지표가 아니다.

11) 2022년 4분기, 2022년 3분기 및 2021년 4분기 감가상각 및 상각 비용의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2022년 4분기, 2022년 3분기 및 2021년 4분기 감가상각 및 상각 비용의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N6Snl)

12) 2022년 4분기에 기록된 세전 순 대변기입액 6300만달러의 구성 요소는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표의 내용은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N6Snl)

13) SLB는 ROCE(사용자본이익률)를 어떻게 계산하는가?

SLB는 ROCE를 (a)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순이익과 (b) 세후 순 이자 비용을 더한 값을 (x) 비지배 지분을 포함하는 주주 지분(해당 연도 각 분기의 시작과 끝의 평균)과 (y) 순 부채(해당 연도 각 분기의 시작과 끝의 평균)를 더한 값으로 나눈 비율로 계산한다. ROCE는 사용 자본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척도이며 장기적인 회사 및 관리 성과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지표이다.

SLB 소개

SLB(NYSE: SLB)는 균형 잡힌 지구를 위한 에너지 혁신을 주도하는 글로벌 기술 기업이다. 전 세계 100개국 이상으로 진출하고 그 두 배에 달하는 국적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는 SLB는 석유·가스 혁신, 대규모 디지털 제공, 산업 탈탄소화 및 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하는 뉴 에너지 시스템 개발 및 확대를 위해 매일 노력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sl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표시는 SLB 또는 SLB 계열사를 의미한다. 기타 회사명, 제품명 및 서비스명은 각 소유자의 자산이다.

[†]Alternate Path는 ExxonMobil Corp의 등록 상표이자 SLB에 라이센스된 기술이다.

콘퍼런스 콜 정보

SLB는 2023년 1월 20일 금요일에 실적 관련 보도 자료와 사업 전망을 논의하기 위한 콘퍼런스 콜을 개최한다. 콘퍼런스 콜은 미국 동부시간 기준으로 오전 9시 30분에 시작될 예정이다. 일반에 공개되는 이 콘퍼런스 콜에 참여하려면 예정 시작 시간 약 10분 전에 콘퍼런스 콜 담당자에게 +1 (844) 721-7241(북미) 또는 +1 (409) 207-6955(북미 외)로 전화를 걸어 액세스 코드 8858313을 제공하면 된다. 콘퍼런스 콜이 끝나면 2023년 2월 20일까지 오디오로 해당 내용을 다시 들을 수 있다. 오디오 다시 듣기를 이용하려면 +1 (866) 207-1041(북미) 또는 +1 (402) 970-0847(북미 외)로 전화를 걸어 액세스 코드 5784911을 제공하면 된다. 콘퍼런스 콜은 웹사이트(www.slb.com/irwebcast)에서 인터넷 생중계되며 청취만 가능하다. 인터넷 생중계 내용은 2023년 2월 20일까지 같은 웹사이트에서 다시 볼 수 있다.

당사가 작성하는 2022년 4분기 및 연간 보도 자료와 기타 자료는 연방증권법이 규정하는 의미에서의 ‘미래 예측 진술’을 포함하며 여기에는 역사적 사실이 아닌 모든 진술이 포함된다. 이런 진술에는 ’예상하다’, ‘~일 수 있다’, ‘~할 수 있다’, ‘믿다’, ‘예측하다’, ‘계획하다’, ‘잠재적인’, ‘예상된’, ‘추정’, ‘계기’, ‘전망하다’, ‘추측하다’, ‘의도하다’, ‘내다보다’, ‘포부’, ‘목표’, ‘목적’, ‘생각하다’, ‘~해야 한다’, ~할 수 있을 것이다’, ’~할 것이다’, ’~일 것이다’, ’~일 것으로 전망하다’, ’~일 가능성이 있다’ 등과 같은 특정 단어가 자주 사용된다. 미래 예측 진술은 재무 및 성과 목표뿐 아니라 SLB 사업 전망과 관련되거나 사업 전망에 근거한 기타 예측 또는 기대, SLB 회사 전체 및 사업부별(특정 사업 라인별, 지역별 또는 각 사업부 내 기술별) 성장, 석유 및 천연가스 수요와 증가, 석유·가스 가격, 에너지 전환 및 글로벌 기후 변화 관련 예측 또는 예상, 운영 절차 및 기술의 개선, SLB 및 석유·가스 업계의 자본 지출, 디지털 및 SLB의 ‘분지 적합성’을 포함하는 사업 전략과 SLB 고객사의 전략, SLB의 실효 세율, SLB의 APS 프로젝트, 합작 사업 및 제휴, 코로나19 팬데믹에 대한 대응 및 기타 확산되는 보건 위기에 대한 회사의 준비성, 현재 진행되고 있는 우크라이나 분쟁이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에 미치는 영향, 원자재 수급, 미래의 글로벌 경제 및 지정학적 상황, 미래의 유동성, 이익률 수준 등 미래의 영업 실적 등과 연관되거나 그 영향을 받는 예측이나 기대와 관련된 진술 등 다양한 정도의 불확실성이 내재된 문제를 다룬다. 이들 진술은 글로벌 경제 및 지정학적 상황의 변화, SLB 고객의 탐사 및 생산 지출의 변화, 석유 및 천연가스 탐사와 개발 수준의 변화, SLB 고객 및 공급업체들의 운영 실적 및 재무 상태, 재무나 성과 목표를 비롯한 기타 예측과 기대 달성 실패, SLB의 넷-제로 탄소 배출 목표나 잠정적인 배출량 감축 목표 달성 실패, 세계 주요 지역의 일반적인 경제적, 지정학적, 비즈니스 상황, 현재 우크라이나에서 진행되고 있는 분쟁, 외환 위기, 인플레이션, 가격 압박, 날씨와 계절적 요인, 보건 관련 팬데믹의 부정적인 영향, 원자재 가용성 및 비용, 운영상의 변경, 지연 및 취소, SLB 공급망의 문제, 생산량 감소, 미래의 비용 청구 범위, 디지털 또는 SLB 뉴에너지 등 사업 전략과 이니셔티브를 통한 효율성 및 기타 의도된 이익을 인식하는 능력 부족, 비용 절감 전략, 해상 석유·가스 탐사, 방사능원, 폭발물, 화학 물질 및 기후 이니셔티브 관련 정부 규정 및 규제 요건의 변화, 탐사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문제에 대응하는 기술의 부족, 대체 에너지원 또는 대체재의 경쟁력 및 이 보도 자료와 SLB가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최근 제출하거나 제공한 10-K, 10-Q, 8-K 양식 보고서에 구체적으로 언급된 내용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는 위험과 불확실성의 영향을 받는다. 이 가운데 하나 이상의 위험이나 불확실성이 실현되는 경우(또는 개발 단계에서의 변경에 따른 결과가 나타나는 경우) 또는 회사의 근본적 가정에 오류가 있었던 것으로 입증되는 경우, 실제 결과는 미래 예측 진술에서 언급된 것과는 크게 다를 수 있다. SLB의 환경, 사회 및 기타 지속 가능성 계획과 목표와 관련해 이 보도 자료에서 언급한 미래 예측 및 기타 진술은 해당 내용이 반드시 투자자에게 중요하다거나 SEC 제출 문서에 공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또 과거, 현재 및 미래 예측적 환경, 사회 및 지속 가능성 관련 진술은 아직 전개되고 있는 진행 상황을 측정하기 위한 기준, 계속 진화하는 내부 통제 및 프로세스, 미래의 변화에 영향을 받는 가정에 근거한다. 이 보도 자료의 진술은 발표일 기준으로 작성됐으며, SLB는 새로운 정보, 미래 사건 또는 기타 상황의 결과와 관계없이 그러한 진술을 공개적으로 업데이트하거나 수정할 의도나 책임이 없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30118006018/en/

웹사이트: https://www.slb.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