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금융데이터거래소 무료 데이터 최다 공개

2022-11-17 09:46 출처: 신한카드

서울--(뉴스와이어) 2022년 11월 17일 -- 국내 데이터사업을 선도하는 신한카드(사장 임영진)가 금융데이터거래소 내 무료 데이터 등록 수 1위를 기록하는 등 국내 데이터 생태계 활성화에 힘을 쏟고 있다.

신한카드는 금융데이터거래소에서 △무료 데이터 상품 수(430건) △등록 상품 수(540개) △다운로드 수(2936건) △조회수(14만3031건) △좋아요(1644건) △인기 순위도 전 영역에서 1위(11월 16일 현재)를 기록했다고 17일 밝혔다.
 
또한 데이터 저변 확대를 위해 소액 데이터 상품을 다음 달 1일 출시하고, 데이터 생태계 구축 및 포용적 데이터 금융 실천의 하나로 내년 1분기까지 금융보안원에서 제공하는 원격 분석환경 클라우드 비용 부담만으로 소액 데이터 상품을 이용하게 할 계획이다.
 
소액 데이터 상품은 중소벤처24 홈페이지에서 발급하는 중소기업(소상공인) 확인서 또는 대학(원) 재학증명서를 제출한 경우 구매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기존 1000만원 단위의 고가 상품보다 저렴한 최소 50만원대 금액으로 지역별·업종별·기간별 이용금액과 이용고객 수 등의 소비데이터를 금융보안원 원격 분석환경(안심존)에서 안전하게 분석할 수 있다.
 
소액 데이터 상품은 양질의 데이터를 활용하길 원하는 소상공인, 스타트업, 대학(원)생 등에게 무료 데이터 이상의 품질과 함께 기존 B2B 데이터 상품보다 저렴한 맞춤형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상권 데이터, MZ 소비데이터 총 2종을 우선 출시하고 추후 상품을 추가해 나갈 계획이다.
 
데이터 상품을 통해서 신규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소상공인은 희망하는 상권별 유망 창업 입지를 예측할 수 있고, 스타트업의 경우 잠재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구체적인 타겟군 선정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연구 목적의 데이터 활용 측면에서는 기존 공개 데이터셋 활용에서 벗어나 실제 국내 카드 소비데이터 활용이 가능해 보다 입체적인 연구를 할 수 있다.
 
한편 신한카드는 다년간 축적해온 빅데이터 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SK텔레콤·코리아크레딧뷰로(KCB)와 함께 민간 데이터댐 ‘그랜데이터’를 주도하며 ESG 실천을 위한 다양한 데이터 상품 개발 및 데이터 지원 사업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신한금융그룹의 비전인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에 발맞춰 데이터 접근성을 확대해 금융 데이터에 기반한 사업 아이디어 창출 및 연구를 지원하고, 금융기관으로서 얻은 사회적 신뢰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데이터 생태계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