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 K-콘텐츠 소재 발굴 위한 교류의 장” 콘진원, ‘스토리 창작소재 발굴과정’ 1기 개최

콘진원, 창작자 대상 스토리 창작소재 발굴 통해 K-콘텐츠 다양성 도모
심리학, 기후 위기, 디지털 범죄 세 가지 테마로 창작자 대상 전문가 강연 운영
하반기 중 스토리 창작소개 발굴과정 2기 및 중견 창작자 워크숍 진행 예정

2022-09-07 14:00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 본원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을지로 페럼타워에서 ‘이야기창작발전소 스토리 창작소재 발굴과정’ 1기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나주--(뉴스와이어)--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K-콘텐츠 창작자들에게 새로운 소재 발굴을 위한 영감을 제공하고, 창작자 간 교류의 장을 마련하는 ‘이야기창작발전소 스토리 창작소재 발굴과정’ 1기를 개최했다.

스토리 창작소개 발굴과정은 콘텐츠 산업 차세대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연중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국가적, 시대적, 환경적으로 한국만의 독특한 색채를 띤 ‘K-스토리’의 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일반과정과 심화과정으로 각각 1기, 2기 두 차례 나뉘어 개최된다.

8월 23일부터 9월 2일까지 총 5일간 을지로 페럼타워에서 진행된 1기 프로그램은 ‘심리학’, ‘기후 위기’, ‘디지털 환경의 신범죄’ 세 개 테마를 주제로 각 분야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전문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와 식견을 창작자들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 심리학, 기후 위기, 디지털 범죄 주제로 9개 전문가 강연 진행

첫 번째 테마인 ‘심리학’ 강연은 △고려대학교 심리학부 허태균 교수 △마인드앤컴퍼니 양창순 대표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 최샛별 교수가 강사로 참여했다. 최근 대세 키워드로 떠오르는 심리학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현대인들의 심리 특성을 사회학적 관점으로 분석했다.

두 번째 테마는 ‘기후 위기’로 현재 인류에게 큰 위협으로 다가오고 있는 기후에 대한 이야기를 전문가 강연을 통해 각각 다른 시각으로 살펴봤다. 연사로는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홍종호 교수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남성현 교수 △숭실사이버대학교 곽재식 교수가 참여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환경의 신범죄’를 주제로 △체이널리시스 백용기 지사장 △혜나시스템 하예나 대표 △프로젝트 리셋이 전문 강연을 진행했다. 날로 지능화, 조직화 되는 디지털 환경의 신범죄 케이스와 특히 디지털 성범죄의 심각성에 대해 고찰하는 시간으로 구성됐다.

◇ 스토리 창작소재 발굴과정 2기 및 중견 창작자 워크숍 하반기 진행

스토리 창작소재 발굴과정 2기는 10월 중순 개최될 예정이며, 1기 참여 작가 가운데 출석율을 비롯해 콘진원이 운영하는 스토리 유통 플랫폼 ‘스토리움’ 등록 여부와 그 우수성 등을 종합 평가해 선정하게 된다. 1기와 마찬가지로 ‘미래 기술’, ‘범죄 심리’, ‘스페이스 오페라(우주)’ 세 가지 테마로 9개의 강연이 진행되며, 9월 초 모집을 계획하고 있다.

이 밖에도 콘진원은 지역 콘텐츠 연계 사업화를 목적으로 ‘중견 창작가 워크숍’을 하반기 안에 2회 개최할 예정이다. 중견 창작가 워크숍은 현장 탐방을 통해서 다양한 소재를 찾아가는 프로그램으로, 국내 창작가들에게 인기가 높다.

1기 워크숍은 ‘도공의 발자취를 찾아서’를 테마로 전북 남원과 충남 공주를 방문한다. 정유재란 당시 일본으로 끌려간 조선 도공 가문의 대표적 인물인 심수관과 이삼평 두 도공의 일생과 당시 도공들 삶의 발자취를 찾아가 볼 예정으로 현재 참여 모집을 공고하고 있으며, 9월 8일 마감된다.

콘진원 김락균 대중문화본부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전문 분야를 관련 전문가들의 식견을 통해 간접 체험하면서 영감을 얻을 수 있도록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창작자들이 창의적인 작품을 완성하는 데 실질적 도움을 줄 다양한 지원 사업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스토리 창착소재 발굴과정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모집공고는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 또는 스토리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본원 개요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문화 산업의 진흥 발전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등 5개 관련 기관을 하나로 통합해 2009년 5월 7일 설립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위탁 집행형 준정부기관이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