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다비의 기술혁신연구소 산하 암호해독법 연구센터, 예일대학교와 협력

파트너십 통해 양자내성 암호해독 및 뇌신경 모방 컴퓨팅 분야 획기적 기술을 선구적으로 개발해 효과적 연구 결과를 창출하고 아부다비 및 UAE에 지식 기반 생태계 조성에 주력

2021-01-07 11:30 출처: Technology Innovation Institute
아부다비, 아랍에미리트--(뉴스와이어)--아부다비 및 아랍에미리트(UAE)가 기술혁신연구소(Technology Innovation Institute, TII) 산하 암호해독법 연구센터(Cryptography Research Centre, CRC)와 미국 커네티컷주 소재 연구중심 아이비리그 대학교인 예일대학교 간의 파트너십을 통해 양자내성 암호해독(post-quantum cryptography, PQC) 및 뇌신경 모방(neuromorphic) 컴퓨팅 분야의 획기적 기술을 선구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협력한다.

이들 두 기관은 먼저 ‘양자내성 경량 암호화 하드웨어 가속기 및 신뢰된 실행환경 설계(Post-Quantum Lightweight Crypto Hardware Accelerators and Trusted Execution Environment Designs)’ 프로젝트를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이는 충분한 규모의 양자 컴퓨터에서 운용할 수 있는 새로운 양자 알고리즘 맥락 안에서 양자내성 암호 체계를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춘 떠오르는 기술의 교차점에 있는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는 강력한 양자 컴퓨터가 개발되고 쇼어(Shor)의 양자 알고리즘이 작동돼 RSA(Rivest Shamir Adelman) 암호와 타원 곡선 암호(Elliptic Curve Cryptography, ECC) 같은 현재의 공인 암호화 표준이 효과가 없어질 경우라도 양자내성 암호해독(PQC) 알고리즘을 활용해 필요한 보안 조치를 보장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또 이 프로젝트에서는 고도로 제한된 디바이스에 역점을 둔 양자내성 경량 암호해독 기술도 모색할 예정이다.

뇌신경 모방 컴퓨팅 프로젝트인 ‘강건하고 설명 가능한 생물학적 신경망을 모방한 신경망에 대한 에너지 기반 탐구(Energy-based Probing for Robust and Explainable Spiking Neural Networks)’는 뇌에서 영감을 얻어 정보를 처리하고 매우 복잡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에너지 효율적인 하드웨어를 개발하는 계획이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일반적 인공지능(AI)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에너지 효율적인 대안으로 인기 있는 생물학적 신경망을 모방한 신경망(SNNs)을 연구한다. 스파이크(spike) 또는 2진수 이벤트는 생물학적 신경세포가 정보를 처리하는 것과 비슷하게 SNNs에서 소통과 계산 작업을 수행해 이벤트 기반 하드웨어를 운용하게 한다.

두 기관 간의 협력은 에너지-정확성-강건성-설명가능성이 균형을 이루는 공간 설계를 모색하고 진정한 의미의 기능을 가진 지능형 시스템의 개발에 필요한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설계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두 기관은 중복을 피하기 위해 이들 프로젝트의 연구 분야를 구체적으로 관리하도록 업무를 조정했다.

이번 파트너십과 관련해 암호해독법 연구센터(CRC)의 수석 연구원인 나즈와 아아라지(Najwa Aaraj) 박사는 “예일대학교 동료들과 협력해 매우 중요한 이들 두 분야에서 획기적인 연구를 진행하게 돼 매우 기쁘다. CRC는 뜻이 맞는 과학자와 연구원들을 바탕으로 암호해독법의 여러 다른 분야에서 획기적인 솔루션을 설계하는데 초점을 맞춘 지식 기반 생태계를 창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예일대학교의 전기공학/컴퓨터과학 및 프리야 판다(Priya Panda) 부교수 겸 전기공학과 조교수인 자쿱 제페르(Jakub Szefer)는 “우리는 CRC와 협력함으로써 양자 내성 암호해독법 및 뇌신경 모방 컴퓨팅의 전 분야에 걸친 전문지식을 응용할 기회를 갖게 됐다. 이번 파트너십은 보다 큰 영향을 미치는 효과적인 연구 결과를 낳을 것으로 낙관한다”고 말했다.

아부다비의 첨단기술연구위원회(Advanced Technology Research Council, ATRC) 산하 응용 연구 전담 기관인 기술혁신연구소(Technology Innovation Institute, TII)는 선구적인 글로벌 연구개발 센터로 응용 연구 및 뉴에이지 기술 역량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연구소는 양자, 자율 로봇, 암호화, 첨단 소재, 디지털 보안, 지향성 에너지, 보안시스템 등 7개 초기 전용 연구 센터를 갖추고 있다. 이 연구소는 전 세계 탁월한 인재와 대학, 연구기관, 산업 파트너와 협력함으로써 지식 공동체와 연계해 아부다비와 UAE의 R&D 생태계를 확장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아부다비와 UAE는 이 연구소를 통해 글로벌 혁신 허브로서의 위상을 강화하는 한편 지식 기반 경제를 더욱 폭넓게 개발하는 데 도움을 얻고 있다.

암호해독법 연구센터(CRC)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tii.ae/cryptographytii.ae/cryptography) 참조.

* 출처: AETOSWire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10600537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tii.ae/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