슐룸베르거, 2020년 3분기 재무실적 발표

전 세계 매출 53억달러는 전분기 대비 2% 감소
국제 매출 41억달러는 전분기 대비 1% 감소
북미주 매출 12억달러는 전분기 대비 2% 감소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0.22달러 포함 주당 GAAP 손실은 0.06달러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제외 주당순익은 0.16달러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은 4억7900만달러, 잉여현금흐름은2억2600만달러

2020-10-22 11:55 출처: Schlumberger Limited (뉴욕증권거래소 SLB)
휴스턴--(뉴스와이어)--슐룸베르거 리미티드(Schlumberger Limited)(뉴욕증권거래소: SLB)가 2020년 3분기 재무실적을 16일 발표했다.

3분기 실적(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l9Pqb)

슐룸베르거의 CEO인 Olivier Le Peuch는 “3분기에 우리 회사가 거둔 실적은 실행, 수익률, 고객 성과 측면에서 우리가 얼마나 치열한 노력을 기울였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마진은 전분기 대비 향상됐고 세전 부문별 영업이익과 조정 EBITDA도 각각 45%와 21% 늘어서 우리 수익창출 능력을 재구성하는데 상당한 진척이 있었음을 보여주고 새로운 조직으로 거듭나는데 있어서 실행 능력을 입증해 보였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이 사이클을 통해서 우리는 고객사들을 위한 기술 이노베이션을 주도하고 조직의 대변혁을 이끌어 자본 스튜어드십과 마진 확대, 잉여현금흐름 창출을 통해 자본비용보다 훨씬 높은 수익을 올리고자 한다.”

“북미주에서 우리는 수익률의 변화율을 줄이고 자본집약성이 낮은 비즈니스로의 전환을 목표로 자본 규율을 발휘하고 포트폴리오 질 향상과 합리화를 단행했다. 이 노력은 이번 분기 동안에 거둔 두 가지 기념비적인 사건에서도 드러나고 있다. 즉 그 첫 번째는 원스팀(OneStim®) 압력펌핑 사업을 리버티 오일필드 서비스(Liberty Oilfield Services Inc.)와 합병한다는 계약을 맺은 것이고 두 번째는 현금 거래를 통해 저압력 인공채유(artificial lift) 비즈니스로부터 투자 철회를 하는 계약을 체결한 것이다.”

“국제적으로, 우리 회사의 개별 분지 특성에 따른 기술을 채택한다는 전략(fit-for-basin approach) 덕택으로 우리는 업계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그 폭도 넓은 영향력에 힘입어 계속해서 선도지위를 유지할 수 있었다. 이번 분기 굴착장비 수가 줄어들었음에도 신기술 채택에서 상당한 진척을 보여 고객사들을 위한 새로운 성능 벤치마크를 기록했고 다수의 프로젝트에서 높은 성과급여를 얻어냈다. 이에 더해 우리 회사의 국제사업부문은 높은 회복력을 갖춘 증가 일로의 마진과 높은 수준의 잉여현금흐름을 지속하고 있다. 두 건의 북미주 거래 건이 마감되면 우리 회사 전체 연결매출 가운데 80% 이상이 국제부문에서 나올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10년 전 65% 수준에서 크게 향상된 것이다. 회사의 개별 분지 특성에 따른 기술을 채택한다는 전략과 디지털 기술 이노베이션, 규모의 경제 등을 결합함으로써 우리는 앞으로 예상되는 국제시장에서의 투자지출 상승 추세를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위치에 오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3분기 중에 북미주 매출이 2% 하락하고 국제 매출도 1% 감소함으로써 전분기 대비 2%가 줄었다. 북미주 육상 부문에서 시추 후 미완성(DUC) 유정에 대한 완성 건수가 높아지는 추세는 미국 육상 부문에서 시추 건수가 줄어드는 추세로 인해 상쇄되었다. 북미주 해상 부문은 굴착장비 활동 감소 및 다중고객 지진 라이선스 매출 감소, 허리케인으로 인한 조업지장 초래로 일정한 영향을 받았다.”

"국제 부문 매출은 에콰도르에서의 자산성과 솔루션(APS) 프로젝트들의 재개를 비롯한 중남미에서의 활발한 활동으로 증가했으며 북해 및 러시아에서의 계절적 하계 활동 활성화에 따라 상당한 증가세를 보였다. 그러나 이들 증가세는 굴착장비 수 감소와 아프리카 및 중동·아시아 지역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조업중단의 장기화로 상쇄되었다.

부문별 3분기 매출

“전분기와 대비하여 사업 부분별로 3분기의 생산 매출은 미국 육상 부문에서의 DUC(시추 후 미완성) 유정 완성 건수가 점차적으로 회복되는 추세와 에콰도르에서의 APS 생산 재개에 힘입어 12% 상승했다. 이는 다시 디지털 기술 도입에 따른 프로젝트 수행 효율 향상으로 더욱 상승했다. 저류층 특성화와 시추, 캐머론의 매출은 전보다 낮아진 웨스턴게코(WesternGeco®) 다중고객 지진 라이선스 매출과 미국 육상 시추활동 부진, 미국령 멕시코만에서의 허리케인에 따른 조업 중단, 전 세계적인 코로나19로 인한 활동 부진으로 인해 각각 4%, 12%, 5%씩 감소했다.”

“매년 구조적 비용을 15억달러씩 영구적으로 삭감한다는 우리 회사의 비용절감 프로그램은 높은 진척도를 보이고 있다. 우리는 금년 말 정도에 가서 그 비용절감의 대부분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는 2021년 말까지 2019년의 조정 EBITDA 수준으로 회복한다는 중기 목표에 한 걸음 더 가깝게 다가서는 것이다.”

“우리 회사가 미래 성공의 발판을 닦고 있는 지금 상황에서 이번 분기 운영 및 재무 실적에 대해 매우 만족스럽게 생각한다.”

“지금 4분기에 들어서는 시점에서 3분기 실적에서 드러난 것처럼 우리 회사의 북미주 전략 및 규율 있는 접근법, 국제 비즈니스에서의 폭넓은 경쟁우위 등 효과로부터 계속 이익을 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북미주의 경우 미국 육상 부문에서 DUC(시추 후 미완성) 유정 완성 건수가 계속 늘어나고 미국과 캐나다에서 점차적이나마 시추 재개가 이뤄짐에 따라 모멘텀이 확대되고 있다. 국제 활동 또한 3분기에 만료되는 예산 리셋 후에 현상유지를 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북반구에서의 계절적 요인에 따른 감소와 연말 제품 및 다중고객 라이선스 매출의 하락으로 인해 부분적으로 상쇄될 전망이다.”

“국제 시장에서 우리는 전반적으로 차기 2분기가 우리 업계의 경기 사이클의 바닥을 경유하는 중요한 전환기라고 보고 있다. 각국 정부들이 취하는 경기회복 정책과 주요 산유국들의 공급제한 조치로 인해 수요가 회복되는 상황에서 장기적인 활동 재개를 위한 조건이 마련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글로벌 봉쇄가 점차 호전되고 있고 백신 개발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코로나19의 재창궐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단기적인 회복 전망은 어둡기만 하다.”

“따라서 단기 활동 전망이 비관적인 지금 상황에서 우리는 2019년의 조정 EBITDA 마진 수준을 회복하고 높은 수준의 잉여현금흐름을 창출한다는 목표를 향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 이는 구조조정 노력과 포트폴리오의 질 향상, 국제 포트폴리오의 범위 확대 등 노력을 통해 성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우리 업계가 지금의 바닥으로부터 회복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실적 벤치마크를 달성하는 능력(즉 모든 분지에 걸쳐 이노베이션과 협력을 강화하는 능력)은 향후 수십 년에 걸쳐 성공을 결정하는 요인이 될 것이다. 슐룸베르거는 이러한 이노베이션과 회복으로의 가도에서 선도주자가 되고자 한다. 성과 및 수익률 중심 전략을 통해 우리 회사는 새로운 성장 사이클로부터 최대한 기회를 포착하여 자본 스튜어드십, 개별 분지 특성에 따른 기술채택 전략, 디지털 리더십, 글로벌 실행을 떠받쳐주는 독특한 인재양성방법 등으로 업계 최고 수준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더해 우리는 미래를 위한 지속 가능성 높은 에너지 믹스에 기여하는 방안의 일환으로 ‘뉴에너지’ 포트폴리오를 급속하게 확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환경 영향을 줄이기 위해 회사의 기술과 경험, 실행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으며 고객사들의 환경목표 성취를 위해서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금의 위기는 슐룸베르거를 거듭 나게 만드는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는 성과 전략을 실행하고 있으며 회복력을 확보하고 우리를 단연 선두주자 지위에 올려놓기 위해 과감한 행동을 취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고객사들이 평가하는 성과 측면에서나 주주들이 측정하는 수익률 측면 모두에서 다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기타 이벤트

3분기 중에 슐룸베르거는 5억달러 상당의 2025년 만기 1.400% 금리 채권(senior note)과 3억5000만달러 상당의 2030년 만기 2.650% 금리 채권(senior note)을 발행했다.

2020년 8월 31일 슐룸베르거와 리버티 오일필드 서비스(Liberty Oilfield Services Inc.)는 압력펌핑, 펌프다운 천공, 페르미안 분지 프랙샌드 사업 등을 포함한 미국과 캐나다 지역에서 슐룸베르거의 육상 수압파쇄 사업인 원스팀에 리버티가 일정 부문의 지분을 투자한다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 투자에 대한 대가로 리버티는 자사의 지분 37%를 슐룸베르거에 부여하기로 했다. 이 거래 건은 2020년 4분기 내에 완결될 것으로 예상되며 리버티 주주들의 승인과 기타 관련 거래완결 조건들을 충족시켜야 한다.

2020년 10월 15일 슐룸베르거의 이사회는 기발행 보통주 한 주당 0.125달러의 현금 배당금을 지급할 것을 승인했으며 2020년 12월 2일 현재 주주로 등재되어 있는 대상자들에게 2021년 1월 14일 지급하기로 했다.

지역별 연결매출(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l9Pqb)

북미주

북미주 지역의 연결 매출 12억달러는 전분기 대비 2% 낮아진 것이다. 육상 부문에서 시추 후 미완성(DUC) 유정에 대한 완성 건수가 증가하는 추세는 시추 활동의 부진으로 인해 부분적으로 상쇄되었다. 원스팀의 파쇄 매출은 미국 시장에서 고객사들이 페르미안 분지와 헤인스빌 암석대에서 회복력 높은 가스 분지에서 DUC 유정 작업을 벌이는 과정에서 스테이지 수가 30% 이상 증가한 데 기인한 선단 활용률 상승으로 인해 증가했다. 한편 육상 시추 활동은 미국 육상의 평균 굴착장비 수가 전분기 대비 29% 감소함에 따라 부진을 보였다. 그러나 굴착장비 수는 분기 말에 약간 증가를 하긴 했다. 이에 더해 주요 육상 부문에서 지표시스템 및 밸브·프로세스 시스템에서의 매출은 시추 활동의 부진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 북미주 해상 매출은 굴착장비 수 감소와 웨스턴게코 다중고객 지진 라이선스 매출, 허리케인으로 인한 조업 중단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13% 감소했다.

국제 부문

중남미 지역에서의 연결 매출 7억700만달러는 전분기 대비 30% 증가한 것으로서 이는 주로 회사가 에콰도르에서 진행하는 APS 프로젝트에서 생산이 재개된 때문이다. 아르헨티나의 매출은 코로나19에 따른 봉쇄조치가 완화됨에 따라 활동이 활성화됐고 멕시코와 브라질에서의 매출은 감소했다.

유럽/CIS/아프리카 지역의 연결 매출 14억달러는 전분기 대비 4% 감소했으며, 이는 북해 및 러시아에서의 하계 활동 활성화가 이뤄졌음에도 굴착장비 수 감소와 아프리카 및 카스피해 지역에서의 코로나19에 따른 활동 부진 등으로 상쇄된 때문이다. 러시아와 북해 지역에서 드러난 높은 회복력은 하계 시추 및 압력펌핑 활동 재개로 이뤄진 것이지만 이는 카자흐스탄과 사할린에서의 조업중단과 지연으로 부분적으로 상쇄되었다. 북반구에서의 계절적 요인에 따른 활동 재개는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조업중단과 굴착장비 수 감소, 프로젝트 지연 등 현저한 부진으로 인해 상쇄되었다.

중동 및 아시아 지역에서의 연결 매출 20억달러는 전분기 대비 7% 감소한 것으로 이는 주로 코로나19에 따른 조업장애가 장기화되고 아시아에서 프로젝트 지연이 발생한 때문이다. 한편 특히 중동 지역에서 고객사들이 예산 긴축을 위한 투자지출과 활동을 축소하는데 따른 영향도 있었다.

저류층 특성화(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l9Pqb)

일부 전분기 항목들이 현재 분기 수치로 재분류됨.

저류층 특성화 부문 매출 10억달러(이 가운데 85%가 국제 시장에서 발생)는 전분기 대비 4%가 감소한 것이다. 북미주와 국제 부문 매출은 각각 14%와 2%가 감소했다. 이는 주로 북미주 해상에서 웨스턴게코 다중고객 지진 라이선스 매출 하락이 기인한 것이다. 한편 중동에서도 프로젝트 완결로 인한 웨스턴게코 활동 부진과 프로젝트 취소 및 지연으로 인한 테스팅 서비스 매출 감소로 인해 매출이 낮아졌다. 전분기 대비 와이어라인(Wireline) 활동은 거의 보합세를 유지했고 소프트웨어통합 솔루션(SIS) 매출은 약간 상승했다.

저류층 특성화 부문의 세전 영업이익 17%는 웨스턴게코 다중고객 지진 라이선스 매출 감소로 인해 전분기 대비 90bps가 하락한 것이다. 이는 다시 북미주 마진에 영향을 끼쳤으나 국제 부문 마진은 전분기 대비 변화가 없었다.

시추(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l9Pqb)

시추 매출 15억달러(이 가운데 83%가 국제 시장에서 발생)는 전분기 대비 12%가 감소한 것이다. 북미주와 국제 부문 매출은 각각 16%와 11%가 감소했다. 북미주의 매출 감소는 주로 굴착장비 수 29% 감소와 허리케인 시즌 중 미국령 멕시코만에서의 조업차질과 굴착장비 감소 등 미국 육상 부문에서의 활동 부진에 기인한 것이다. 이에 더해 코로나19에 따른 차질이 장기화됨에 따라 다수의 해외 지오마켓에서 시추 활동이 유예되거나 연기되는 사례가 늘어나게 됐다.

시추 부문의 세전 영업마진 10%는 상당한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분기와 대비하여 거의 변화가 없는 것이다. 마진은 북미주와 국제 부문 모두 신속한 비용절감 조치에 힘입어 높은 회복력을 보였다.

생산(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l9Pqb)

생산 부문 매출 18억달러(이 가운데 74%가 국제 시장에서 발생)는 전분기 대비 12%가 상승한 것이다. 북미주와 국제 부문 매출은 각각 13%와 11%가 증가했다. 이는 주로 미국 육상에서의 시추 후 미완성(DUC) 유정에 대한 완결 건수가 점차적으로 회복되고 디지털 기술 도입을 통한 프로젝트 생산성과 효율을 높여 에콰도르에서 APS 생산이 재개됨에 기인한 것이다. 한편 원스팀 매출은 미국 시장에서의 스테이지 수가 30% 이상 증가함에 따라 전년도 대비 50% 이상 상승했다. 인공채유 솔루션 부문의 매출도 미국 육상 부문의 회복에 힘입어 증가했다. 이러한 증가세는 웰 서비스(Well Services)와 컴플리션(Completions) 부문 매출의 감소로 인해 상쇄되어서 전 세계 지오마켓에 걸쳐 코로나19에 따른 봉쇄조치가 장기화되는데 따라 특히 중동 지역에서 고객사들이 예산 긴축을 위한 투자지출과 활동을 축소하는데 따른 영향이 있었다.

생산 부문의 세전 영업이익 13%는 전분기 대비 1107bps가 증가하여 영업마진 108% 증가를 기록했다. 이 마진 확대는 에콰도르에서의 APS 프로젝트 생산 재개와 컴플리션, 인공채유 솔루션, 웰 서비스 부문 등에 걸친 수익성 향상에 더해 회사의 비용절감 노력에 기인한 것이다. 원스팀의 마진은 매출이 50% 이상 상승함에 따라 운영 환경에 개선되어 향상되었다. 마진은 북미주와 국제 부문 모두 향상을 봤다.

캐머론(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l9Pqb)

캐머론의 매출 9억6500만달러(이 가운데 67%가 국제 시장에서 발생)는 전분기 대비 5% 감소한 것이다. 이는 주로 아시아와 유럽에서 다수 프로젝트가 종료되고 코로나19에 따른 조업차질이 장기화되는데 따라 원서브시(OneSubsea®)와 시추시스템(Drilling Systems)의 장기 사이클 비즈니스가 부진해진 데 따른 것이다. 북미주에서의 장비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지표시스템 및 밸브·프로세스 시스템의 단기 사이클 비즈니스는 국제 부문에서의 성장에 힘입어 높은 회복력을 보였다.

캐머론의 세전 영업마진 6%는 전분기 대비 162bps가 감소한 것이다. 마진 축소는 주로 원서브시와 시추시스템의 장기 사이클 비즈니스의 기여도가 활동 부진으로 인해 낮아진 데 따른 것이다. 한편 지표시스템과 밸브·프로세스 시스템의 단기 사이클 비즈니스의 마진은 전분기 대비 변화가 없었다.

분기별 하이라이트

3분기 동안에 슐룸베르거는 석유업계를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조업을 하며 환경영향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이끌어가기 위해 기술 이노베이션과 디지털 기술 도입을 끊임없이 시도했다. 슐룸베르거의 업계 전반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플랫폼은 그 채택의 범위가 계속 늘어나고 있으며 고객사들의 디지털 도입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지원하고 있다.

· 쿠웨이트 오일(Kuwait Oil Company)은 페트렐*(Petrel) E&P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기타 석유산업 특유의 기술분야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 디지털 솔루션을 실행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슐룸베르거와 5년에 걸친 계약을 체결했다. 1억900만달러로 추정되는 이 계약 건은 최고의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채택해서 자산 팀의 효율을 높이고 전반적인 배럴당 비용을 낮춘다는 KOC의 목표를 실현하는데 한 걸음 더 가깝게 갈 수 있게 할 것이다. KOC는 기회와 리스크에 대한 보다 정확한 이해에 근거하여 효과적인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기 위해 지구과학, 저류층 엔지니어링, 생산 엔지니어링, 시추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협업을 강화하고자 한다.

· 선코에너지(Suncor Energy)는 캐나다의 대규모 비정형 열 저류층에 대한 탐사를 위해 저류층 엔지니어링, 생산, 지력학 등 분야에 걸쳐 슐룸베르거의 DELFI* 인지형 E&P 환경을 활용한다는 다년간 계약을 체결했다. 이 계약은 복잡한 환경 하에서 사용 가능한 디지털 기술을 개발하는데 슐룸베르거와의 중유(heavy oil) R&D 협업도 포함하고 있다.

· 앙골라의 ANPG(Agência Nacional de Petróleo, Gás e Biocombustíveis)는 이 나라 최초의 디지털 대전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슐룸베르거와 계약을 체결했다. ANPG의 비전에 따르면 자국의 석유가스 탐사 활동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클라우드 기반의 플랫폼으로 전환한다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기술전망, 디지털 준비도 평가, 실행 로드맵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슐룸베르거의 디지털 대전환 컨설팅 팀은 우선 사전 검토를 시행하고 그런 다음 슐룸베르거의 DELFI 환경에 근거하여 ANPG의 디지털화 플랜을 짜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신기술과 워크플로우, 디지털 기술을 내재한 하드웨어(여기에는 AI, IoT 에지 솔루션도 포함)는 회사의 내부 효율과 고객사들의 운영 성과를 향상시키는 동시에 환경을 개선하는데 계속 영향을 미치고 있다.

· 에콰도르에서 슐룸베르거는 자체적인 APS 프로젝트에서 아고라*(Agora) 에지 AI와 IoT 솔루션을 실행함으로써 자사의 통합 비즈니스모델을 통한 디지털 솔루션 채택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이렇듯 통합 환경 속에서 디지털 기술을 결합함으로써 생산 효율은 향상되는 동시에 운영 및 환경적 영향은 최소화될 수 있다. 아고라 솔루션은 자동화 전기 수중펌프(ESP) 가스 처리 프로세스를 가능케 하는데 사용되었다. 보안성 높은 커넥션을 활용하는 태양광 연결 예측형 에지 AI가 유정 최적화와 ESP 성능 향상을 위해 사용되므로 아고라 솔루션으로 연결된 유정에서의 생산량은 30%가 증가된 반면 조업 팀의 현장 방문 횟수를 97%가 감소시켰다. 이는 디지털과 통합 기술을 결합시킴으로써 발생하는 생산성 향상의 대표적 사례라고 할 수 있다.

· 페트로나스(Petronas)의 자회사인 오프쇼어 말레이시아(Offshore Malaysia, PETRONAS CarigaliSdnBhd, PCSB)는 자사의 유정지대 안전을 기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려는 목적으로 아고라 플랫폼을 노후 자산에 적용했다. AI 기반의 비디오 애널리틱스 솔루션을 이용하여 PCSB는 일체의 설비 변경을 할 필요가 없이 높은 정도의 안전성과 생산성 향상을 기할 수 있었다. 이 솔루션은 노후 자산도 얼마든지 성공적으로 디지털화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 에지 카메라와 연결된 아고라 플랫폼 게이트웨이와 독립형 센서는 현장을 사람이 직접 방문해야 할 필요를 크게 줄이고 중요한 장비 데이터에 대한 지속적인 액세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

·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드릴플랜*(DrillPlan) 유정 건설 플래닝 솔루션과 드릴옵스*(DrillOps) 자동화 유정 딜리버리 솔루션은 1만9200m 깊이를 넘어서서 회사의 유정건설 LSTK 조업 주요 목표를 달성했다. 오토ROP*(AutoROP)를 통한 바닥 관통률(ROP)은 과거 동일한 굴착장비로 시추한 현장 평균에 비해 17%가 높은 것이다. 이에 더해 드릴옵스는 사전 연결 및 확공(reaming), 역 확공(backreaming) 작업을 통제하는데 사용되어서 다운타임을 크게 낮춰주고 유정 딜리버리 시간을 단축시키며 수평유정의 최근 만들어진 섹션에서 플로트 슈(float shoe) 간의 바닥 관통률을 30% 향상시켰다.

· 온쇼어 타일랜드 슐룸베르거(Onshore Thailand, Schlumberger)는 디지털 방식으로 연결된 퍼포먼스 라이브*(Performance Live) 서비스를 PTT 익스플로레이션 앤 프로덕션(PTT Exploration and Production Plc., Ltd., PTTEP)의 4개 굴착장비에 연결함으로써 작업 팀의 HSE 노출을 줄이고 지속적인 ROP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었다. 팬데믹과 관련된 운영상의 문제를 극복하고 시추 실행률을 유지하기 위해 퍼포먼스 라이브 서비스는 PTTEP가 분석 작업을 유정 현장이 아니라 사무실 내에서 할 수 있도록 했고 이로써 방향천공 작업을 할 때 작업 팀의 인원수를 50%나 줄일 수 있었다. 보다 향상된 바닥공 어셈블리 툴과 디지털 커넥티비티를 결합함으로써 퍼포먼스 라이브 서비스는 PTTEP가 하루에 450m가 넘는 ROP를 지속적으로 돌파할 수 있게 했다.

· 브라질에서 드릴링 앤 메저먼트(Drilling & Measurements) 부문은 테라스피어*(TerraSphere) 시추 중 고해상도 듀얼 이미징 기술 서비스를 이 나라 최초로 토탈(Total)을 대상으로 암염하층 탄산염 제거에 적용했다. 테라스피어 서비스는 시추 과정에서 고해상도 시추공 이미지를 얻는데 도움을 줬으며 이에 따라 복잡하거나 고갈된 저류층에서 탄산염을 제거하는데 따른 위험을 크게 덜어줬다. 이 기술은 또한 토탈의 라파 유전 개발에서 유정 완결 최적화와 유례 없이 높은 정도의 저류층 특성화 세부정보를 제공했다.

· 미국령 멕시코만에서 바이런에너지(Byron Energy)는 자사의 SM58 G1 유정에 대한 생산을 개시하고 이를 통해 웨스턴게코의 데이터 풍부화 이니셔티브에 근거해 2019년 성공적인 탐사를 이끌어냈다. 55만m3/d에 달하는 가스와 385bbl/d의 콘덴세이트를 생산하는 이 유정은 속도모델에 더해 역 시간 구조보정 기술을 활용해 찾아진 정보에 근거해서 시추를 한 것이다. 바이런은 SM58 블록에서 같은 탐사 데이터를 사용해서 가스를 찾고 있다.

3분기 동안 슐룸베르거는 다양한 유형의 주문을 수주했으며 특히 해외에서 많은 계약을 따냈다. 고객사들은 회수율을 높이고 자산에서 보다 높은 가치를 뽑아내기 위해 슐룸베르거에 보다 자본집약적이고 단기적 사이클의 방법을 채용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 원서브시는 BHP 페트롤리움(BHP)로부터 미국령 멕시코만에 위치한 심해 셴지 유전(Shenzi Field)에서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 해저 부스팅 시스템을 도입하려는 목적으로 슐룸베르거와 EPC(엔지니어링, 조달, 건설) 계약을 체결했다. 루이지애나 육지에서 190km 가량 해상으로 떨어져 있는 셴지 유전은 2009년부터 생산을 시작한 바 있다. 이 다단계 부스팅 시스템은 해당 유전으로부터 증산을 하기 위해 기존의 유정으로부터 상당한 정도의 추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3.6MW 정격용량을 갖춘 이 부스팅 시스템은 BHP가 입증된 자산으로부터 가치를 뽑아내기 위한 작지만 신뢰성이 높으며 자본 효율적인 솔루션이다.

· 스칸디나비아에서 슐룸베르거는 자극(stimulation) 선박 서비스 계약을 따내는데 성공했다. 이 3년에 걸친 계약 건에는 2026년까지 북해의 에코피스크(Ekofisk) 전 지역에 걸쳐 자극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옵션 조항도 포함되어 있다. 최초의 계약 시행에 이은 서비스 딜리버리와 이에 수반하는 다양한 기술은 비용을 낮추는 동시에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오만의 옥시덴탈(Occidental of Oman, Inc.)은 인공채유 생산시스템과 관련 무카이즈나 유전에의 서비스 제공에 슐룸베르거와 다년간의 계약을 체결했다. 고객사가 위치한 국가의 국내 가치를 향상시켜준다는 회사의 원칙에 따라 회사는 각 목적에 맞는 기술을 채택하는 인공채유 솔루션 제공을 위해 오만 현지의 서비스 파트너 직원들을 훈련시키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위와 같은 계약 수주 외에도 슐룸베르거는 장기적 목표 성취를 위해 생산량과 회수율을 높이는 것에 더해 보다 효율적인 개발과정을 원하는 사업자들을 위한 계약 건도 확보했다.

· 바레인은 타트위어 페트롤리움(Tatweer Petroleum) 및 슐룸베르거(Schlumberger Integrated Performance Management)와 성과에 따라 연장이 가능한 계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두 회사는 아왈리 유전에서의 파일럿 프로젝트가 성공으로 판명될 경우 추후 15개 유정에 대한 통합성과관리 프로젝트를 맡게 될 예정이다. 이 공동 프로젝트는 첨단 로깅 및 코어 분석, 극단연장 유정 기술, 파쇄자극 기술 등 목적에 합당한 기술을 채택하는 방식으로 지표이면, 시추, 수압파쇄 등 종합 서비스를 동원해 주요 저류층에 대한 잠재력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 인도네시아에서 슐룸베르거는 페르타미나 훌루 마하캄(PHM)으로부터 3년 기한(1년 추가 옵션)의 시추 프로젝트를 수주 받았다. 이 계약은 슐룸베르거가 PHM의 노후 유전에서 시추를 성공하여 생산량을 늘리고 시추효율 향상을 통해 총 시스템 비용을 절감한 다음에 얻어낸 것이다. 이번 새로운 계약에는 스테토스코프*(StethoScope) 시추 중 지층압력 감지 서비스와 파워드라이브 오빗(PowerDrive Orbit) G2 보텍스*(vorteX) 모터형 회전식 조종가능 시스템 등 생산성 향상에 초점을 둔 기술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해당 유전에 최적화된 비용 절감 전략과 연계되어 실행될 예정이다.

재무실적표

요약연결손실계산서(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l9Pqb)

요약연결대차대조표(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l9Pqb)

(1) ‘순부채’는 총부채에서 현금, 단기투자, 만기 완료된 고정소득 투자를 차감한 액수를 의미한다. 경영진은 순부채가 부채 상환에 사용될 수 있는 현금 및 투자를 반영하므로 슐룸베르거의 채무 정도를 측정하는데 유용한 정보라고 생각하고 있다. 순부채는 총부채와 더불어 고려될 수 있는 지표로서 GAAP 재무지표가 아니고 총부채의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2) 부동산, 공장, 장비의 감가상각과 무형자산, 다중고객 지진 데이터 비용, APS 투자에 대한 상각을 포함.

(3) 2020년 9월 30일로 끝나는 9개월과 3분기 동안 각각 6억9900만달러 및 2억7300만달러의 퇴직급여를 포함. 이에 더해 2019년 9개월 기간과 2019년 9월 30일로 끝나는 3분기 기간 동안에 각각 1억400만달러와 3300만달러의 퇴직급여를 포함.

(4) ‘잉여현금흐름’은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에서 자본지출, APS 투자, 자본처리 된 다중고객 지진 데이터 비용 등을 차감한 액수이다. 경영진은 잉여현금흐름이 회사에 있어 중요한 유동성 지표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투자자들과 경영진에게 슐룸베르거가 현금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는데 유용한 지표라고 믿고 있다. 회사의 필요와 의무적 지출이 충족된 후 이 현금은 장래 회사의 성장을 위해 재투자되거나 배당금 또는 주식 재매입 형태로 주주들에게 환원될 수 있다. 잉여현금흐름은 회사가 자의적으로 지출할 수 있는 잔여현금흐름이 아니다. 잉여현금흐름은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과 더불어 고려될 수 있는 지표로서 GAAP 재무지표가 아니고 총부채의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미국에서의 일반회계원칙(GAAP)에 따라 결정되는 재무실적에 더해서 이 2020년 3분기 수익 발표에는 비GAAP 재무지표(SEC의 규정 G에 정해진 바에 따라)도 포함되어 있다. ‘유동성’ 제목 하에 논의되는 비GAAP 재무지표에 더해서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당기순이익(손실), 이에 더해 이로부터 추출된 지표(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희석 EPS,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슐룸베르거의 당기순이익(손실),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실효 세율, 조정 EBITDA 등을 포함)는 모두 비GAAP 재무지표이다. 경영진은 이들 재무지표들로부터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함으로써 슐룸베르거의 기별 영업상황을 보다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이들 항목을 제외할 경우 가려질 수 있는 운영상의 추세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들 지표는 또한 일정한 인센티브 보상액을 결정하기 위한 실적 측정 기준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전기한 비GAAP 재무지표는 GAAP에 따르는 다른 재무실적 지표들에 비해 추가적으로 고려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이들에 대한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들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다음은 이들 비GAAP 지표들을 그와 비교 가능한 GAAP 지표들에 맞춰 다시 작성한 것이다. 조정 EBITDA를 비교 가능한 GAAP 지표에 맞춰 다시 작성한 것을 보기 원할 경우 ‘부수적 정보(Supplemental Information}’(아이템 14)라는 이름의 섹션을 참고하도록 한다.

표(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l9Pqb)

부문별 실적(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l9Pqb)

보충 정보

1) 2020년도 전체의 설비투자 가이던스 수치는 얼마인가?

2020년도 전체의 자본투자(설비투자, 다중고객, APS 투자 등으로 구성)는 15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는 2019년에 지출된 액수보다 45%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설비투자는 2020년에 11억달러로 추정되며 이는 2019년의 17억달러에 비해 크게 낮은 수치이다. APS 투자는 2020년에 3억달러로 추정되며 이는 2019년 7억8100만달러에 비해 절반도 되지 않는 수치이다.

2) 2020년 3분기의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과 잉여현금흐름은 얼마였는가?

2020년 3분기의 영업을 통한 현금흐름은 4억7900만달러였다. 2020년 3분기 잉여현금흐름은 2억2600만달러였으며, 이는 같은 분기 중에 2억7300만달러에 달하는 퇴직급여를 지불했음에도 성취한 결과이다.

3) 2020년 3분기 ‘이자 및 기타 소득’에 포함되는 항목은 무엇이었는가?

2020년 3분기 ‘이자 및 기타 소득’은 2200만달러였다. 이 액수는 1900만달러에 달하는 지분법 투자를 통한 수익과 300만달러의 이자소득을 포함한다.

4) 2020년 3분기 동안에 이자소득과 이자비용 변화는 어땠는가?

2020년 3분기에 300만달러의 이자소득은 전분기 400만달러 대비 감소했다. 1억3800만달러에 달하는 이자비용은 전분기 대비 600만달러 감소했다.

5) 슐룸베르거의 세전연결영업이익(손실)과 세전 부문별 영업이익 간의 차이는 얼마인가?

이 차이는 주로 기업 항목,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각 항목에 기재되지 않은 이자소득 및 이자비용 등을 포함하며 여기에 더해 주식기반 보상비용, 일정한 무형자산과 관련된 상각비용, 중앙에서 관리되는 이니셔티브와 관련된 상각비용, 기타 비영업 항목 등도 포함된다.

6) 2020년 3분기의 실효세율(ETR)은 얼마였는가?

GAAP 기준으로 환산된 2020년 3분기의 ETR 은 -35.1%였으며 이는 2020년 2분기 5.5%보다 크게 낮은 수치이다. 2020년 3분기의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ETR은 19.9%로서 2020년 2분기의 22.6%에 비해 약간 낮은 수준이었다.

7) 2020년 9월 30일 현재 기발행 보통주 수가 얼마나 됐으며 전분기 대비 변화율은 얼마였는가?

2020년 9월 30일 현재 13억9200만 보통주가 기발행되어 있으며 2020년 6월 30일에는 13억8800만 주를 기록했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l9Pqb)

8) 2020년 3분기와 2020년 2분기 동안의 기발행 주식수 가중평균은 얼마였는가?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희석 주당순이익 계산에 활용된 희석 비율을 가정할 때 이들 수치는 평균 기발행 주식수와 일관성을 갖는가?

2020년 3분기 중에 기발행 주식수 가중평균은 13억9100만 개였으며 2020년 2분기 중에는 13억8800만 개였다.

다음은 기발행 주식수 가중평균과 평균 기발행 주식수를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을 제외한 희석 주당순이익 계산에 활용된 희석 비율을 가정한 상황에서 일관성을 확인한 것이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l9Pqb)

9) 2020년 9월 30일 현재 APS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의 미상각 투자 액수는 얼마였는가?

2020년 9월 30일 및 2020년 6월 30일 현재 APS 프로젝트에 대한 슐룸베르거의 미상각 투자 액수는 각각 17억달러와 18억달러였다. 이들 액수는 슐룸베르거의 요약연결대차대조표의 기타 자산 항목에 포함되어 있다.

10) 2020년 3분기와 2020년 2분기 감가상각 및 상각 비용의 구성 요소는 무엇이었는가?

2020년 3분기와 2020년 2분기의 감가상각 및 상각 비용의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l9Pqb)

11) 2020년 3분기 웨스턴게코의 다중고객 매출액은 얼마였는가?

이전 수수료를 포함한 다중고객 매출은 2020년 3분기에 4100만달러였고 2020년 2분기에 7100만달러였다.

12) 2020년 3분기 말 현재 웨스턴게코의 수주잔고는 얼마였는가?

고객들과 서명이 끝난 계약 건에 근거한 웨스턴게코의 수주잔고는 2020년 3분기 말 현재 2억2300만달러였다. 2020년 2분기 말에 이 액수는 2억4800만달러였다.

13) 캐머론 장기 사이클 비즈니스의 출하수주 비율은 얼마였는가? 캐머론의 원서브시 및 시추시스템 사업 부문의 주문량과 수주잔고는 얼마였는가?

캐머론의 장기 사이클 비즈니스의 출하수주 비율은 0.6이었다. 원서브시와 시추시스템 사업 부문의 주문량과 수주잔고는 다음과 같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l9Pqb)

14) 슐룸베르거의 2020년 3분기, 2020년 2분기, 2019년 3분기의 조정 EBITDA는 얼마였는가?

슐룸베르거의 조정 EBITDA는 2020년 3분기에 10억1800만달러였고 2020년 2분기에 8억3800만달러, 2019년 3분기에 17억7300만달러였으며 그 상세 내역은 다음과 같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l9Pqb)

조정 EBITDA는 청구금액 및 대변기입액, 감가상각 및 상각, 이자 비용, 이자 소득 등을 제외한 세전 소득을 의미한다. 경영진은 EBITDA가 슐룸베르거 입장에서 중요한 수익성 측정수단이라고 간주하며 이를 통해 투자자들과 경영진이 각 분기에 걸친 슐룸베르거의 운영상황을 보다 효율적으로 평가하고 이들 항목을 제외할 경우 가려질 수 있는 운영상의 추세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조정 EBITDA는 또한 일정한 인센티브 보상액을 결정하기 위한 실적 측정 기준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조정 EBITDA는 GAAP에 따르는 다른 재무실적 지표들에 비해 추가적으로 고려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이들에 대한 대체 지표도 아니며 이들보다 더 우수한 지표도 아니다.

15) 2020년 3분기 중에 기재된 3억5000만달러에 달하는 상각액의 내역은 무엇인가?

3억5000만달러의 세전 순상각액의 상세 내역은 다음과 같다(단위 100만달러).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kl9Pqb)

슐룸베르거(Schlumberger) 개요

슐룸베르거(Schlumberger)는 오일 및 가스 산업에 저류층 특성화, 시추, 생산, 처리 기술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업체다. 120여 국가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며 2020년 3분기 현재 170여 국적의 직원 약 8만2000명을 고용하고 있는 슐룸베르거는 탐사에서부터 생산에 이르기까지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범위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통합된 시추-송유관 솔루션을 통해 저류층 성과를 지속적 가능하게 하기 위한 탄화수소 수복을 최적화한다.

슐룸베르거는 파리, 휴스턴, 런던, 헤이그에 주요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2019년 수익은 329억2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slb.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표시는 슐룸베르거 또는 슐룸베르거 계열사를 의미

슐룸베르거는 2020년 10월 16일 금요일에 수익 관련 보도자료를 내고 사업 전망을 발표하기 위해 콘퍼런스 콜을 개최했다. 콘퍼런스 콜은 미국 동부시간 기준으로 오전 8시 30분에 일정이 잡혀 있다. 누구든지 관심이 있으면 참여가 가능한 이 콘퍼런스 콜에 접속하려면 행사 시작 약 10분 전에 콘퍼런스 콜 담당자에게 +1 (844) 721-7241(북미주) 또는 +1 (844) 207-6955(북미주 이외 지역)로 전화를 하면 되며 접속 코드 4013483을 입력한다. 콘퍼런스 콜이 끝난 직후부터 오디오 리플레이를 2020년 11월 26일까지 들을 수 있다. 오디오 리플레이 전화번호는 +1 (866) 207-1041(북미주) 또는 +1 (402) 970-0847(북미주 이외 지역)이며 통화가 연결된 후 액세스 코드 5581807을 입력하면 된다. 콘퍼런스 콜은 www.slb.com/irwebcast 에서 인터넷 생중계되며 음향으로만 청취가 가능하다. 인터넷 생중계의 리플레이는 2020년 11월 16일까지 같은 웹사이트에서 들을 수 있다.

2020년 3분기 이익발표와 이와 관련된 회사의 발언에는 ‘미래예측진술’이 포함되어 있다. 여기서 미래예측진술이란 △사업 전망에 대한 우리의 예측 또는 기대 △슐룸베르거 회사 전체 또는 회사 제품 라인의 성장 추세 (그리고 특정 제품 또는 각 제품 라인 내의 지리적 지역) △석유 가스 수요와 생산량 성장 △석유 가스 가격 추세 △가격 책정 △슐룸베르거의 코로나19 팬데믹에 대한 슐룸베르거의 대응 및 준비 △원자재 획득 △운영 절차 및 기술의 향상 △슐룸베르거 및 석유 가스 업계의 자본지출액 △슐룸베르거와 슐룸베르거 고객사들의 비즈니스 전략 △슐룸베르거의 디지털 전략 △슐룸베르거의 리스트럭처링 노력과 그러한 노력의 결과로 기록된 변화 △슐룸베르거가 지불하는 실효 세율 △슐룸베르거의 APS 프로젝트와 합작사업 △연합 구성 △미래의 글로벌 경제 및 지정학적 전망 △미래의 영업실적 등 역사적 사실이 아닌 모든 진술을 포함하는 연방 증권법상의 의미를 따른다. 이들 진술은 △글로벌 경제 환경 변화 △슐룸베르거 고객사들의 탐사 및 생산 관련 투자액 변화와, 석유 및 천연가스 탐사 및 개발추세의 변화 △슐룸베르거 고객 및 공급업체의 운영 및 재무 상태, 특히 원유와 천연 가스에 대한 저가격 기간 연장 △슐룸베르거의 적절한 자산 현금화 불능 △미래 비용의 규모 △세계 주요 지역에서의 일반적인 경제, 지정학적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 △외환 리스크 △가격 압력 △기후 및 계절적 요인 △건강 유행병의 부정적인 영향 △원자재 입수 가능성 및 비용 △운영상의 변경, 지연 및 취소 △슐룸베르거 공급망의 문제 △생산량 감소 △디지털 또는 새로운 에너지와 같은 비즈니스 전략과 이니셔티브로부터 유래한 의도된 이익에 대한 슐룸베르거의 인식 불능 △해상 석유 가스 탐사, 방사능원, 폭발물, 화학물질, 수압파쇄 서비스, 기후 관련 이니셔티브 등을 포함한 정부규제 및 규제요건의 변화 △탐사에서 닥치는 문제점을 해결이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상황 △대체 에너지원 또는 대제체의 경쟁력 △그 외 2020년 3분기 수익발표자료 및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최근에 제출된 10-K, 10-Q, 8-K 보고서에 구체적으로 밝혀져 있는 다른 리스크 및 불확실성 등을 포함한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담고 있다. 위에 언급된 리스크와 불확실성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요인들이 실제로 현실화될 경우(또는 그러한 변화로 인한 결과에 따라), 또는 당사가 취했던 가정이 틀린 것으로 드러날 경우 실제 결과는 당사의 미래예측진술에 반영된 것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2020년 3분기 수익 관련 보도자료에 있는 진술은 이 보도자료 작성일을 기준으로 한 것이며, 슐룸베르거는 새로운 정보가 입수되거나 미래에 사건이 발생하거나, 또는 기타 경우의 결과로 그러한 진술을 공적으로 업데이트하거나 수정할 의향도 없고 그럴 의무 또한 일체 없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101600531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slb.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