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chronoss, Arthur D. Little과 공동으로 수십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개인용 클라우드 시장 내 사업 기회에 대한 분석 내놓아

시장 역학이 개인 클라우드 매출 성장 잠재력 실현될 변곡점 만들고 있어

2020-10-21 09:29 출처: Synchronoss Technologies, Inc. (나스닥 SNCR)
브리지워터, 뉴저지--(뉴스와이어)--Synchronoss Technologies(NASDAQ: SNCR)는 Arthur D. Little과 공동으로 실시한 조사를 통해 2025년이 되면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 전체 시장 규모가 미국 내에서만 89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같은 트렌드를 이끌 3가지 핵심 요인으로는 모바일 데이터 발생량과 스토리지 필요 요건 증가, 기존 시장 사업자들의 무료 서비스 제공 추세가 주춤한 점 그리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개인용 클라우드 솔루션 기능을 들 수 있다. 이번 분석에 따르면 적절한 전략 도입을 전제로 글로벌 개인 클라우드 분야에서 창출될 사업 기회를 액수로 환산하면 150억~250억달러에 육박할 전망이다.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는 모든 기기에서 액세스가 가능한 사진, 동영상, 문서 등 소비자 데이터용 스토리지를 제공한다. 현재 각 통신 사업자는 미국 내 개인 클라우드 사용자층 가운데 1% 정도만 확보한 상태로 그만큼 성장 기회가 상당하다는 분석이다. 개인 콘텐츠 생성과 저장이 발생하는 주된 장소로 스마트폰이 부상하면서 사업자들은 향후 시장 성장과 확대 여부를 좌우할 위치에 있다.

제프 밀러(Jeff Miller) Synchronoss Technologies 사장 겸 CEO 직무대행은 “2025년이 되면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규모는 미국 내에서만 89억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소비자들이 개인 데이터를 관리할 사업자들을 이미 높이 평가하며 신뢰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용 클라우드 사용자층 확보는 사업자들이 매출 증대를 달성할 가장 좋은 방법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사업자 제공 클라우드 서비스 가입자는 플랫폼 기반 클라우드 가입자보다 서비스에 비용을 지출할 확률이 4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 역학이 이러한 성장 잠재력을 활용하는 사업자에게 유리한 상황이라는 점을 명확하게 보여준다. 앞으로 각 사업자는 이와 같은 성장 기회를 거머쥐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150억~25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글로벌 클라우드 사업 기회는 크게 세 가지 요인이 주도하고 있다.

· 데이터 발생: 스마트폰에서 생성, 저장되는 소비자 데이터 양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생성되는 글로벌 데이터 트래픽 양은 2025년까지 31%의 CAGR(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점쳐진다.

· 클라우드 도입에서 클라우드 첨단화로 전환: 현재 개인용 클라우드는 광범위하게 도입되고 있으며 이는 사용자의 생태계 선택(iOS, G-Suite 등의 사용)을 통해 주도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가격, 스토리지의 수준, 상호 호환성을 높게 평가한다. 또한 보안성, 프라이버시 및 데이터 소유는 핵심적인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들이 사업자를 통해 제공받게 될 프라이머리 중앙 스토리지 허브를 중점적으로 검토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업자들은 하드웨어 지원은 물론 모든 기기와 콘텐츠 데이터 니즈에 대응할 원스톱샵이 될 기회를 얻게 된다.

· 스토리지 니즈: 소비자들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개인용 클라우드 스토리지 용량이 한도를 넘어섬에 따라 이들은 유료 개인용 클라우드 모델로 이동해야 한다. 따라서 각 사업자는 가입자들을 유료 클라우드 서비스로 옮길 수 있는 유리한 입지에 있다. 다만 새로운 형태로 고객 경험을 한 차원 높이며 기대치에 부응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션 맥데빗(Sean McDevitt) Arthur D. Little 이사는 향후 5년 간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가 통신 사업자들에게 상당한 매출 창출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소통, 생활, 여가 즐기기, 학습, 건강 유지, 업무 수행을 위한 방식은 이제 변화하고 있으며 그만큼 매출 창출 기회가 강화되고 있다. 데이터 발생량은 지속적으로 급증하고 있으며 무료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는 거의 제공 용량이 한계에 도달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개인 데이터와 자산을 보호할 수 있는 믿을 수 있는 업체를 선택해야 한다. 각 통신사들이 올바른 전략을 채택한다면 앞으로 개인 클라우드 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밀러 CEO 직무대행은 “통신 사업자들은 개인용 클라우드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 단기, 장기 전략을 도입해야 한다. 단기적으로는 개인 클라우드 앱의 가시성과 상호호환성을 향상시키고 사용률과 구독률을 높이기 위해 클라우드를 허브 앱 형태로 만든다. 장기적으로는 소비자들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자가 제공하는 개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게끔 유도하는 클라우드 퍼스트 철학 도입이 필수적이다. 소비자들이 앱으로 사진을 촬영하고 게임을 즐기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함으로써 앱 사용률이 증가하며 사업자는 이들에게 단순 스토리지를 넘어서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 들어 소비자들의 소유, 그리고 사업자들이 주도권을 잃고 있다는 얘기가 많이 들린다. 올바른 클라우드 전략을 도입하면 사업자들은 개인 클라우드 시장에서 상당한 수준의 점유율을 확보하며 수십, 수백억달러의 매출을 올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Synchronoss Technologies, Inc. 개요

Synchronoss(NASDAQ: SNCR)는 클라우드, 메시징, 디지털, IoT 제품과 플랫폼을 통해 기업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고 비용을 줄이며 가입자에게 기쁨을 선사하는 방식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으며 전 세계 수백만 명의 가입자를 지원하고 있다. Synchronoss의 안전하고 확장 가능한 혁신 신기술,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십, 재능 있는 인재들은 기술-미디어-통신(TMT)분야 고객이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방식을 바꾼다. 자세한 정보는 www.synchronoss.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