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토피아 2020 ‘커뮤니케이션의 미래’ 선도할 새로운 서비스·제품·기능 업데이트 발표

줌의 미래 초석 다지는 온줌(OnZoom), Zapps, 종단간 암호화 기능, 통합 커뮤니케이션 기능 업데이트 발표
에릭 S. 위안 CEO “줌, 현재 뿐만 아니라 미래 환경도 지원하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2020-10-15 11:11 출처: 줌

줌의 연례 사용자 콘퍼런스 ‘줌토피아 2020’

서울--(뉴스와이어) 2020년 10월 15일 --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즈(Zoom Video Communications, Inc.; 이하 줌)가 14일 수요일(태평양표준시 기준)부터 이틀간 열리는 ‘줌토피아 2020(Zoomtopia 2020)’에서 커뮤니케이션의 미래를 선도할 줌 플랫폼의 신규 제품, 서비스 및 주요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100% 가상으로 열리는 이번 줌토피아의 기조연설에서 에릭 S. 위안(Eric S. Yuan) 줌 CEO가 줌의 비전을 제시하고, 이어서 오데드 갈(Oded Gal) 줌 CPO가 제품 관련 기조연설을 맡았다.

에릭 S. 위안 줌 CEO는 “줌토피아는 용기 있고 열심히 일하며 창의적인 사용자 커뮤니티 모두를 위한 자리다. 줌은 의미 있는 내용으로 가득 찬 세계적인 수준의 가상 이벤트를 구현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고 말했다. 또한 “줌은 사용자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약속을 이행하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고 있다. 지금과 같은 어려운 시기에 깨달은 한 가지는 원격 근무가 실제로 가능하다는 점이다. 미래에는 대면 및 가상 커뮤니케이션의 장점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모델이 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줌토피아의 발표 내용을 통해 줌이 지금 이 순간은 물론 미래도 지원하도록 설계됐음을 시사한다. 줌은 오늘, 내일 그리고 미래에도 전 세계의 요구사항을 지원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고 설명했다.

◇플랫폼

줌 플랫폼의 주요 업데이트는 다음과 같다.

·온줌(OnZoom): 온줌은 줌 사용자가 유·무료 가상 이벤트 및 모금행사를 주최할 수 있는 원스톱 플랫폼이다. 주최자는 본인의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고 자신의 분야에서 새로운 고객을 유치할 수 있으며 플랫폼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native) 기부 모델을 통합해 수익금을 환원할 수도 있다. 줌 사용자는 이벤트를 검색해 참가하며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으며 티켓 선물하기, 선호하는 이벤트 및 브랜드를 지정할 수 있는 참석자 대시보드 등 여러 부가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 현지시간 기준 14일부터 미국 사용자를 대상으로 공개 베타 버전을 제공하며 해당 지역의 사용자들은 중소규모 사업자 및 WW(구 Weight Watchers)와 같은 주요 콘텐츠 파트너가 주최하는 이벤트에 참석할 수 있다.

·새로운 종단간 암호화(이하 E2EE; end-to-end encryption) 기능: 줌은 다음 주부터 유·무료 줌 사용자를 위한 테크니컬 프리뷰(technical preview) 형태로 E2EE 기능을 선보인다. 계정, 그룹 및 사용자 수준에서 해당 기능 활성화 여부를 선택할 수 있으며 계정 관리자가 설정하는 방식에 따라 회의 주최자는 각 회의 단위로 E2EE 기능을 설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줌의 E2EE 기능은 줌 애플리케이션으로 접속한 회의 참가자의 디바이스에만 저장되는 암호화 키를 사용해 회의 내용을 암호화하도록 한다. E2EE 기능을 활성화하면 줌을 비롯해 회의에 참가하지 않은 제3자가 회의 고유 키에 접근할 수 없다.

·맞춤형 SDK: 줌 SDK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다. 이를 통해 개발자와 기업은 줌 플랫폼으로 자신의(자사의) 맞춤형 비디오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향상시킬 수 있다. 줌 SDK의 새로운 기능은 현재 안드로이드, iOS 및 웹에서 이용할 수 있다. 개발자는 커스터마이징을 지원하는 UI와 세션 컨트롤이 제공하는 혜택을 활용해 고품질 비디오, 오디오 및 실시간 채팅을 자신의 애플리케이션에 쉽게 불러올 수 있다. 커스터마이징을 지원하는 SDK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링크(https://blog.zoom.us/bring-zoom-into-your-apps-with-our-customizable-sdk/)에서 확인할 수 있다.

·Zapps(잽스): 개발자가 회의 전체 과정(workflow), 즉 회의 전과 회의 중, 회의 후를 지원하는 앱을 제작할 수 있게 됐다. 먼저, 줌은 실시간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사 및 서드파티 개발 앱을 회의 환경에 도입했다. Zapps는 개발자가 앱과 바이럴 배포를 제작할 수 있는 빠르고 유연한 웹 뷰 캔버스(web view canvas)를 제공하며 IT 배포와 관리용이성을 갖췄다. 이번 Zapps 런치에 참여한 파트너사는 35개 이상으로 관련 데모 영상은 링크(zoom.us/zapps)에서 확인할 수 있다.

·통합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기능 업데이트: 줌은 핵심적인 통합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위한 새로운 기능을 개발했으며 주요 업데이트는 다음과 같다.

몰입형 배경(Immersive scenes): 회의 주최자가 회의를 위한 맞춤 배경 테마를 설정할 수 있다. 또는 교실이나 법정처럼 모든 사람이 공유하는 장면에 참가자의 화상이 삽입되는 경우, 레이아웃을 만들 수 있다.

줌홈(Zoom for Home): 디텐 미(DTEN ME), 페이스북 포털(Portal from Facebook), 줌 룸스(Zoom Rooms) 디바이스에 대한 줌홈 지원이 범용화됐다. 2020년 말까지 아마존 에코 쇼(Amazon Echo Show), 디텐 온TV(DTEN onTV), 네스트 허브 맥스(Nest Hub Max)를 포함한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 지원 스마트 디스플레이 및 예링크(Yealink) A20에 대한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다. 2021년에는 HP, 레노버(Lenovo), 니트(Neat) 등에서 줌홈 지원 하드웨어 제품을 추가 발표할 예정이다.

비대면 협업(Contactless collaboration): 음성 명령 옵션 개선, 개인 디바이스 연결 간소화로 줌 룸스 회의 경험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화이트보드(Enhanced whiteboarding) 기능 개선: 여러 화이트보드 기능이 개선돼 모바일, 데스크톱, 줌 룸스 지원 디바이스 환경에서 지속적인 협업을 지원한다.

줌 룸스 스마트 갤러리(Zoom Rooms smart gallery):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줌 룸스 스마트 갤러리는 회의실에서 다 함께 회의에 참가한 참가자를 갤러리 뷰에 개별적으로 표시해 사무실 근무 참가자와 원격 근무 참가자가 보다 원활하게 소통하도록 지원한다.

E911: 안전팀원 및 911 비상차량 배치 담당자에게 경고 메시지를 동시에 전달한다. 줌 디지털 사이니지(Zoom Digital Signage), 줌 채팅과 통합되므로, 임직원 안내 및 응급상황 지침을 제공할 수 있다.

향상된 웨비나 기능: 반응(reactions), 소회의실(breakout rooms), 맞춤형 로비 및 디브리핑 룸 기능이 추가됐다.

비디오 대기실 (Video Waiting Rooms): 주최자가 대기실에서 게스트를 화상으로 확인한 후 입장을 허용할 수 있다.

·개인 업무공간 하드웨어 인증: 장기간 원격 근무가 보편화됨에 따라 개인 업무공간에서 사용하는 디바이스를 포함하도록 하드웨어 인증 프로그램을 확대한다. 추가적인 하드웨어 유형에는 개인 및 휴대용 USB, 신형 폴리 싱크 20(Poly Sync 20)과 같은 블루투스 스피커폰, 웹캠, 올인원 데스크톱 시스템 등이 포함된다. 인증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링크(https://zoom.us/docs/en-us/zoom-certified)에서 확인할 수 있다.

◇줌 케어스(Zoom Cares) 및 지속 가능성

10억명이 넘는 아이와 학부모가 등교 제한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연결성은 불평등을 낳는 주요 동인으로 미국에서만 600만명의 아이가 온라인 학습을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아이들은 코로나19 확산으로 몇 개월간 필수적인 학습권을 보장받지 못했다. 줌은 최근 전 세계 학생들을 연결하고 이들의 학습권을 되찾기 위해 150만달러 이상을 기부했다. 첫 번째 줌 케어스 지원금의 수혜자는 아넨버그 학교개혁연구소(Annenberg Institute for School Reform), 에듀케이션 리더스 오브 컬러(Education Leaders of Color), 에듀케이션 수퍼하이웨이(Education Superhighway), ISTE(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프로파운드 젠틀맨(Profound Gentleman), 티치 포 올(Teach For All) 등이 있다.

이 밖에도 줌은 10월 14일과 15일 이틀간 플레지링(Pledgeling)을 통해 자선 단체에 최대 25만달러 기부를 매칭할 예정이며 링크(http://pledge.live/zoomcares) 또는 707070(미국만 해당)으로 줌에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줌 고객사인 뱅크오브아메리카(Bank Of America)는 산호세 디지털 인클루젼 펀드(San Jose Digital Inclusion Fund)에 기부함으로써 이번 이니셔티브에 동참했다.

줌은 자사 임직원, 고객, 커뮤니티의 장기적인 이익을 중요하게 여긴다. 줌은 종합적인 지속가능성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보살핌의 가치를 자선 사업 너머로 확장한다. 줌은 전 세계 커뮤니티에 가상 연결을 구현하고 우리 환경과 사회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구축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줌의 지속 가능성 프로그램은 자사가 지닌 강점과 제품을 활용해 환경을 위한 더 많은 일을 하고 신뢰를 함양하며 줌 커뮤니티에 행복과 보살핌을 제공해 나갈 것이다.

줌 케어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링크(zoom.us/zoomcare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성장 및 인식(Growth & Recognition)

줌 사용량은 괄목할만한 높은 수준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줌 플랫폼은 연간 환산 시 3조 분이 넘는 회의 시간을 지원하고 있으며 일간 회의 참가자가 꾸준히 3억명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줌은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Gartner Magic Quadrant)에서 5년 연속 리더(Leader)로 선정됐으며, 포춘 세상을 바꾸는 혁신기업(Fortune Change the World list)에서 6위를 기록하고 프로스트 & 설리번(Frost & Sullivan) 2020 커넥티드 워크(Connected Work) 부문에서 올해의 글로벌 기업상을 받는 등 업계와 대중들로부터 인정받고 있다.

줌토피아 2020은 무료 가상 이벤트로, 교육 세션 90개 이상, 연사 250명 이상, 비즈니스 리더 및 유명인사의 강연, 다양한 연결, 협업, 학습 기회가 마련돼 있다. 줌토피아 사이트에 방문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줌 개요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즈(Zoom Video Communications, 이하 줌; NASDAQ:ZM)는 조직이 한데 모여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원활한 비디오 환경을 제공한다. 줌 플랫폼은 쉽고 안정적이며 혁신적인 비디오 퍼스트(video-first) 통합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데스크탑, 스마트폰, 모바일 디바이스, 화상회의 시스템까지 다양한 환경에서 줌 플랫폼이 제공하는 화상회의, 통화, 웨비나, 채팅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줌은 주요 비즈니스 앱과 통합되며, 기업에서 이를 활용하면 한 차원 높은 경험을 창출할 수 있고, 개발자 툴을 이용하면 맞춤형 워크플로우를 설계할 수도 있다. 2011년 설립된 줌은 캘리포니아 산호세에 본사를 두고 전 세계에 지사를 운영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