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던 데이터, 초대형 HPC 프로젝트 착수

컴퓨팅 연산 능력 3.1 엑사플롭
기가바이트 및 AMD와 협력해 하드웨어 인도
앵커 커스터머가 재원 조달

2020-09-15 13:50 출처: Northern Data AG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 독일--(뉴스와이어)--노던 데이터 AG(Northern Data AG, 이하 ‘노던 데이터’)(프랑크푸르트증권거래소: NB2, 국제증권식별번호: DE000A0SMU87)가 2억달러 규모의 고성능 컴퓨팅(HPC)을 배치하는 초대형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노르웨이와 스웨덴, 캐나다에 GPU 기반 분산 컴퓨팅 클러스터를 건설할 예정으로 HPC 애플리케이션용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다. ‘앵커 커스터머(anchor customer, 선도적 고객)’가 전체 하드웨어 및 건설 비용을 조달한다.

아루시 틸라이나탄(Aroosh Thillainathan) 노던 데이터 최고경영자는 “노던 데이터는 야심 찬 성장 목표를 본 궤도에 올려놓고 있다”며 “새로운 GPU 클러스터가 완공되면 확장성은 물론 비용과 효율성을 극대화한 HPC 애플리케이션을 고객들에게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가바이트(Gigabyte) 및 AMD와의 탄탄한 파트너십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라며 “한 우량 앵커 커스터머의 대규모 재정 지원은 우리의 파트너십이 뛰어나다는 명확한 증거이며 앵커 커스터머 외에 잠재적 미래 고객들로부터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GPU 클러스터는 최종 확장 단계에서 약 3.1엑사플롭(exaflop, 310만테라플롭·274.54페타플롭 FP64)의 단정밀도부동소수점연산(FP32) 연산 능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추후 렌더링과 인공지능(AI), 딥러닝 등 노던 데이터 고객들을 위한 HPC 애플리케이션에서 활용할 예정이다. 참고로 세계에서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인 일본 ‘후카구(Fukagu)’의 연산 능력은 1.07엑사플롭에 415.3페타플롭 FP64이며, 그 뒤를 잇는 미국 슈퍼컴퓨터 ‘서밋(Summit)’의 연산 능력은 0.414엑사플롭 FP32에 148.0페타플롭 FP64이다.

수 주 내에 하드웨어 인도가 시작된다. 기가바이트는 고성능 서버를 구축하고 노던 데이터가 선정한 AMD 프로세서를 결합하는 역할을 맡는다. 분산 컴퓨팅 클러스터는 다양한 컴퓨터 시스템 전반에서 소프트웨어를 공유해 효율성과 성능을 끌어올린다.

이 프로젝트는 2021년 상반기 내로 예상되는 설치 완료 시점부터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노던 데이터(Northern Data) 개요

노던 데이터(Northern Data AG)는 고성능 컴퓨팅(HPC) 분야의 글로벌 인프라 솔루션을 개발, 제공하는 선도 기업으로 머신 러닝 및 인공지능(AI), 빅 데이터 분석,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게임 스트리밍 및 기타 분야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는 노던 데이터는 독일 노던 비트코인(Northern Bitcoin AG)과 미국 윈스톤 US(American Whinstone US, Inc.)의 합병을 통해 성장했으며 현재 HPC 솔루션 분야의 세계 선두주자로 정평을 얻고 있다. 노던 데이터는 HPC 솔루션으로 고정된 첨단 대형 데이터센터는 물론 세계 어디에나 구축할 수 있는 첨단 기술의 모바일 데이터센터를 모두 제공한다. 이를 통해 노던 데이터는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하드웨어를 지속 가능한 에너지 공급을 구현하는 지능형 개념과 결합하고 있다. 현재 노던 데이터는 자회사인 윈스톤 US와 함께 약 120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면책 진술

이 보도자료는 노던 데이터의 주식을 매각하거나 매수 또는 청약을 권유하기 위한 것이 아니며 노던 데이터의 투자 설명서 용도로 작성되지 않았다. 이 자료에 포함된 정보는 재무, 법무, 세무 또는 기타 사업 관련 결정을 위한 근거로 제시된 것이 아니다. 이 보도자료만 가지고 투자나 다른 결정을 내려서는 안 된다. 모든 비즈니스 및 투자 문제와 마찬가지로 자격을 갖춘 전문가의 조언을 구할 것을 권한다.

언어: 한국어

회사: 노던 데이터(Northern Data AG)

Thurn-und-Taxis-Platz 6

60313 Frankfurt/Main

Germany

+49 69 34 87 52 25

info@northerndata.de

웹사이트: www.northerndata.de

ISIN: DE000A0SMU87

WKN: A0SMU8

상장: 베를린, 뒤셀도르프, 프랑크푸르트, 뮌헨(m:access) 비정규 비공식 시장, 개인투자자 특화 대체 거래 시스템(Tradegate Exchange)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913005094/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