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S글로벌, ‘2020 ICT 기술의 급성장으로 다가올 무인화 산업 관련 비즈니스 전략 모색을 위한 종합 분석’ 보고서 발간

2020-01-08 10:21 출처: IRS글로벌

‘2020 ICT 기술의 급성장으로 다가올 무인화 산업 관련 비즈니스 전략 모색을 위한 종합 분석’ 보고서 표지

서울--(뉴스와이어) 2020년 01월 08일 -- 산업조사 전문기관인 IRS글로벌이 ‘2020 ICT 기술의 급성장으로 다가올 무인화 산업 관련 비즈니스 전략 모색을 위한 종합 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

AI와 IoT 등 ICT 신기술과 무인이동체의 빠른 기술 진화로 ‘무인(無人)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무인화’는 로봇이나 장치 등이 자율적으로 움직이는 기술로, 아직까지는 운용자의 개입이 ‘0’이 아닌 최소화한 기술을 의미한다. 무인화는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무인 편의점 등의 무인점포 분야 이외에도 스마트공장으로 대변할 수 있는 제조업, 자율주행 택시의 운송업, 물류, 농업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무인화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것은 최근 ICT 기술 발전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다양한 센서가 수많은 정보를 받아들이고, 인공지능(AI)을 통하여 분석·판단하여 자율적으로 움직이는 것은 대량의 데이터를 콘트롤할 수 있는 ICT 기반 기술의 영향이 상당하다.

무인점포에서는 한동안 ‘셀프 계산대’와 관련된 것들이 주목을 받았지만, 지금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함으로써 카메라 영상을 통해 상품을 인식하고 결제하며, 계산대 자체를 없애는 수준에 까지 이르렀다.

이때 중요한 것은 본인 인증과 결제 시스템, 또한 방범 및 보안이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업체들은 비즈니스 기회가 도래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기업에 있어서도 무인점포를 실현시키는 것은 인건비 절감뿐만 아니라 고객의 구매 행동에 대한 빅데이터를 수집한다는 면에서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이를 분석하게 되면 또한 상업기회를 보다 폭넓게 확장시킬 수 있다.

한편 무인화가 실질적으로 활발하게 진행되는 분야는 ‘스마트공장’으로 대변되는 제조업이다. 기존의 AI, IoT, 클라우드 등의 융합기술을 바탕으로 공정에 맞게 프로그래밍된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에서, 직접 학습, 상호작용 등이 가능한 지능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진화 중이다.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들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상용화된 로봇 시장에서 산업용 로봇이 차지하는 비중은 서비스용 로봇 대비 2배 이상 많다. 이는 산업용 로봇이 전체 로봇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운수업 측면에서는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한 ‘무인 택시’가 있다. 자율주행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차가 보급초기의 주요 고객·이용자는 가격 및 자율주행을 둘러싼 환경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일반 운전자가 아니라 상용 자동차가 중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차량을 많이 필요로 하며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택시는 자율주행 개발 기업 및 자동차 회사들이 크게 주목하는 분야이며, 자율주행 개발에 앞서 나가고 있는 미국의 Waymo는 2018년 말에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개발하였다. 그 밖에도 라이드셰어 기업인 미국의 Uber나 그와 협업하는 도요타, 미국의 GM, 미국의 Tesla, 중국의 바이두 등 대형 기업들이 자율주행 택시(라이드 셰어)를 개발하고 있다.

이외에도 농업 분야에서는 현재 트랙터를 중심으로 자율주행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오차는 수 센티미터 정도밖에 되지 않는 등 정밀도 높은 농경 작업을 실현하고 있다.

또한 라스트 원 마일을 담당하는 초소형 배송 로봇이나 사람이 탑승할 수 없는 소형 배송 로봇은 지역 거점에서 택배 및 건물·상업시설 등 비교적 단거리의 배송 업무를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경비 업무 분야에서도 고도의 센서를 가진 감시 카메라나 자율주행하는 감시 로봇 등에 의해 무인화가 확산되고 있다.

게다가 토목이나 건설, 광업과 같은 분야에서도 전문성이 높고 응용력이 요구되는 작업이나 트럭과 같이 무거운 짐을 운반하는 덤프트럭 등은 무인화를 도입하기가 매우 어려운 분야이지만, AI를 비롯하여 각종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미래에는 이러한 장벽들을 뛰어넘을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이에 IRS글로벌은 무인화 관련 산업에 관심이 있는 기관·업체의 실무담당자들에게 연구개발, 사업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본서를 기획하였다. 본서에는 무인화가 도입되고 있는 산업 분야별 최근 동향과 무인화의 기반 기술인 AI, 바이오인식, 스마트결재 등 ICT 신기술과 무인이동체의 개발동향과 시장전망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한편 IRS글로벌 홈페이지에서는 최근 이슈가 되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최신 동향 정보와 통계 등을 제공하고 있다.

IRS글로벌 개요

IRS Global은 국내외 산업 정보를 조사, 분석하여 유망분야를 발굴, 관련 기업에 서비스하는 산업정보 전문 출판 서비스 기업이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